전세계 출판인 독일서 모인다  [04/10/03]
 
국내 13社오는 6일`프랑크푸르트도서전`합류

전 세계 출판ㆍ문화인들의 축제 `2004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이 오는 6일부터 10일까지 독일 프랑크푸르트 박람회장(메세ㆍMesse)에서 열린다. 이번 도서전에 1210종 2080여권의 책을 출품하는 우리나라에서는 문학동네, 사계절 출판사, 웅진닷컴 등 13개 출판사가 한국관에 직접 참가하고 창비, 돌베게, 문이당 등 34개 출판사가 위탁 전시의 형태로 서적을 소개할 예정이다. 문화올림픽이라고도 불리는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은 세계 110여개국이 참가하는 최대 규모의 도서 박람회로, 각국의 출판 관계자들이 출판 정보를 수집함과 동시에 저작권 등의 계약을 체결하는 시장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도서전 주빈국으로 선정되면 독립적인 주빈국가관 운영 및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 진행을 통해 문화국가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지난 1961년 첫 참관 후 98년 제50회 도서전부터 전시관을 설치한 우리나라는 내년 도서전 주빈국으로 선정돼 이번 도서전 기간을 이용해 기자회견 등 홍보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9일에는 황지우 신경숙 고은이 참여하는 `한국 작가 낭독회 및 토론회`를, 10일엔 박희진 이영우 등이 한국 대표 만화가 사인회를 마련한다.

지난해 러시아에 이어 올해는 이집트 알제리 사우디아라비아 등 22개국으로 구성된 아랍 연합이 주빈국으로 초청돼 현대 아랍 대표작가와 시인 사진전, 갈라콘서트, 정보화시대 아랍문화전, 북아트 전시회 및 `아랍 세계에서의 언론의 자유`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갖는다.


(헤럴드경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