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알을 낳았대! - 3~8세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2
배빗 콜 글.그림, 고정아 옮김 / 보림 / 199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크면서 부모에게 묻는 질문 가운데 꼭 빠지지 않는 질문이 있다면? 그건 아마도 "엄마 아빠 아기는 어떻게 생기나요?"일 것이다. 무엇이 그리 궁금한지, "아빠는 고추가 있는데 엄마는 왜 없어요?" "엄마는 가슴이 있는데 나는 왜 없어요?" "나도 어른이 되면 짬지 수염이 나나요?" 등등 아이들은 참 곤란하기 짝이 없는 질문들만 골라 하는 것만 같다.(물론 아이들은 왜 나뭇잎이 초록색인지, 하늘에 있는 구름은 어디로 가는지 등도 물어본다..ㅠ.ㅠ. 몰라! 모른단 말이다!)
이렇게 곤란한 질문을 하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답해야 할까? 그 답은 책 속에 있다. 물어보지도 않았는데 이제 아이들도 알 때가 됐다며 엉뚱한 이야기로 성교육을 시도하는 엄마와 아빠. 그 이야기를 듣던 아이들은 엄마 아빠는 엉터리라며 자신들의 성 지식을 유창하게 풀어낸다. 그것도 아주 리얼하게! 리얼하게? 그러나 그 리얼함은 우리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낯뜨겁거나 이상하지 않다. 아이들은 어른들이 창피하게 생각하거나 얼굴을 붉히는 것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아이가 태어나는 과정을 사건 그 자체로 이해하고 생생하게 말한다.
성에 대해, 아이의 탄생에 대해 궁금해하는 아이들은 물론, 성교육을 어떻게 시켜야 할지 모르는 부모들, 다 컸다고 알 건 다 알겠지 했는데 성지식이 너무도 모자란 청소년들을 가르쳐야 하는 교사들에게도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