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할머니 할아버지는 가끔 엉뚱한 이야기를 하십니다
시몽 크루 그림, 마리 부샨 글, 함정임 옮김, / 문학동네 / 2004년 6월
평점 :
절판


특이하기도 하고 평범하기도 한 어느 할머니와 할아버지의 일상을 그린 책. 언제나 과거를 회상하며, 혹은 일상에서, 아니면 꿈 속에서 겪은 일들을 이야기하며 새로운 꿈, 하고 싶은 것들을 끊임없이 이야기하는 할머니와 현실적인 잣대로 이건 이래서, 저건 저래서 힘들다고 말하는 할아버지가 등장한다. 할머니는 유년 시절 몽상에 가까운 바람을 끊임없이 이야기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닮았고, 할아버지는 현실이 무엇인지, 가능한 게 무엇인지를 꼼꼼히 따지고 드는 고리타분한 어르신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 책을 처음 읽을 땐, 대비되는 두 인물을 통해 작가가 뭘 말하려나 잠시 의아했는데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두 사람의 현재와 과거 삶의 모습이 그려졌다. 살아갈 날이 얼마 남지 않은 두 노인, 비슷한 조건의 사람들의 다른 삶의 방식이 참 낭만적이다 싶었다.
나도 이 책에 나오는 할머니처럼 30~40년 뒤에도 꿈을 꾸며 살 수 있을까? 경험한 것이 많은 만큼, 현실을 알 만큼 알고 나서도 꿈을 꾸며 살기는 힘들 것이다. 그래서인지 이 책은 할머니의 입을 통해 할아버지에게 묻는다. "영감, 영감은 무슨 꿈을 꿔요?"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 그건 바로 현실성, 가능성을 떠나서 무엇인가를 바랄 수 있는 꿈이 아닐까.
p.s. 내겐 잔잔한 감동이 있었는데, 역시 아이들에겐 어떻게 받아들여질 수 있을까 하는 문제는 풀리지 않는다.

옮긴이의 말.
(이책의 옮긴이 함정임은 옮긴이의 말을 통해 유년기와 노년기는 서로 많이 닮아 있다고 이야기한다.)
바로 둘 다 꿈을 꾼다는 점에서 그렇답니다. 유년기는 무한히 펼쳐진 순백의 세상을 향해 꿈을 꾸고, 노년기는 무수히 밟고 지나온 날들의 삶을 돌이켜 꿈을 꾸지요. 여러분의 꿈은 미래를 향한 설렘이고,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꿈은 과거를 향한 추억입니다.
꿈은 누구의 것이든, 마음 설레게 하고 아련한 것입니다. 잡고 싶은 설렘과 잡을 수 없는 아련함이지요. 하지만 꿈은 뭐니뭐니 해도 우리 마음을 깨끗하게 해 주고, 우리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마술 같은 것입니다. 꿈을 꾸는 한 우리는 자신의 여러 모습을, 그리하여 인생의 여러 시기를 다시 살아 볼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