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수 애장판 1
이와아키 히토시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하암. [바사라]와 [명가의 술]에 이어 만화가들에 대한 환상이 지속되고 있다. 뭔가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은 역시나 남다른가 보다. 앞서가는 사회의식, 한 개인 뿐 아니라 한 시대와 사회를 꿰뚫는 철학들이 베어 있다. 혁명의 단호함을 다시금 일깨워준 [바사라]
장인 정신의 아름다움을 보여준 [명가의술] 그리고 이번엔 인간 중심주의를 역으로 생각케 만드는 [기생수] 만화의 세계는 정말, 다양하고 화려하다. 그리고 그 속에 삶의 철학이 있다.

인간의 몸에 침투해 기생하며 인간의 두뇌를 장악하고 인간을 잡아먹는 외계 기생생물로 인해 벌어지는 . 작가는 책 서두에서 그동안 인간이 저질러 왔던 생태 파괴, 환경 오염 등의 문제를 저질러온 인간의 수가 100분의 1로(10분의 1이었나? 가물가물) 줄어든다면, 이라는 물음 통해 인간의 대체 모냐는 질문에 다가간다

인간을 잡아 먹는 외계 생명체의 등장으로 떠들썩한 세상. 그러나 알고 보면 인간의 잔혹함과 이기심은 이들에 비할 바가 아니었다. 외계 생명체들은 살아남기 위해 인간을 먹지만 인간은 탐욕을 채우기 위해 사육을 하고 온갖 것들을 잡아 먹지 않느냔 말이지. 게다가 재미로 사람을 죽이는 인간, 그속에서 누가 더 인간적인 것인지, 아니 인간적인 것이란 게 뭔지를 끊임없이 생각케 한다.

먹이사슬의 관점으로 보면, 인간은 천하무적. 이런 인간에게도 천적이 있다면, 인간들의 이런 못된 짓꺼리들은 좀 줄지 않을까 하는 단순한 발상에서 이 책이 시작됐을지 모르지만 결과적으로는 엄청난 화두를 던져주는 것 같다. 무엇인 인간적인 것인가. 더불어 사는 삶만이 지구를 구원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