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시일反 - 10인의 만화가가 꿈꾸는 차별 없는 세상 창비 인권만화 시리즈
박재동 외 지음 / 창비 / 200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면 우리 세대는 복받은 인간일지도 모른다.'
이 책을 덮고 난 직후의 감상은 이랬다.

여러 명의 만화 작가들이 모여 만든 책이라길래 박재동도 있고 홍승우도 있다길래 무슨 책일까 궁금하여 일단 집어 들었다. 너무나 낯설게도 이 책은 국가인권위원회가 기획한 책이란다. 아무리 인권을 고민하는 집단이라고 하지만 국가의 이름을 지닌 위원회에서, 이런 기획이 나올 수 있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너무도 낯설고 마냥 신기했다. 그리곤 인간이, 인간에 대해 무수히 행하고 있는 차가운 차별과 모멸의 현실에도 그 대부분을 국가가 묵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이름으로 이런 책이 나올 수 있다는 현실만으로도 어쩌면 정말, 나는, 그리고 우리 세대를 포함한 다음 세대들도 복받은 인간들일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지하철에서 무거운 주제를 짠하게 그려낸 작품들을 보며 그 어떤 묵직한 책에서보다도 진한 감동을 얻었다. 그곳엔 사람 위에 사람 위에 사람이 있었다. 물론 그곳에 있는 이 사람들은 바로 내가 발딛은 이곳에 더욱 많이 있었다. 적어도 현실을, 사회적 약자를 직시할 수 있도록, 쉽고 간명하게 담아낸 이 책에 잠시 고개를 숙인다. 이 책을 읽고 난 다음에 나와 우리가 할 일은 사람 옆에 사람을 세우는 일일게다.

p.s. 책 끝머리에 실린 홍세화의 글도 꽤 좋다.
인간을 이상한 동물로 표현한 홍세화의 글 속에서 경쟁에 무감각해져 버린 우리
타인으로부터 끊임없이 자신의 우월성을 검증받고자 하는 인간의 본성과 간사함을 확인하게 되어 입이 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