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를 비둘기라고 믿은 까치
김진경 지음, 이상권 그림 / 문학동네 / 2000년 4월
평점 :
절판


알고 보니 백조 새끼네!(미운 오리 새끼)
아니 이런 왕자를 닮은 거지였어?(왕자와 거지, 거지같은 왕자였나.. 가물가물)
너는 인간에게 길들여진 사육된 닭이 아니라 푸른 창공을 훨훨 나르는 새들의 왕 독수리야!(날고 싶지 않은 독수리)

사실 이런 류의 글들은 많다. 일명 '알고 보니' 시리즈 라고나 할까? 이런 류의 책들엔 책이 말하고자 하는 건강한 힘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오류가 있다.

하나는 동물의 세계조차도 열등과 우등으로 가르고야 만다는 것. 오리보다는 백조가, 닭보다는 독수리가, 거지보다는 왕자가, 비둘기보다는 까치가 마치 우월한 존재임을 각인시키는 효과가 있다. 아무리 부정해도 한 줄로 세우고야 말면서, 우리네 무의식 속까지 먹어치워버린 경쟁 이데올로기가 자기검열도 걸른채 작동되고 있는 건 아닐가 생각해 본다.

또 하나는 이 책의 논리를 밀고 나가다 보면, 환경적인 요소보다 본성, 선천적 기질의 우위를 너무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보다는 타고난 재능이 우위를 점하는, 태생이 천하면 그 무엇으로도 바꿀 수 없다는 주홍글씨를 새겨 넣는 듯 읽혀, 읽는 내내 불편했다. 물론 저자는 의도치 않았겠지만.

이 책의 배경이 된 [스스로 비둘기라고 믿는 까치에게]를 무리하게 도식화시킨 탓이 아닐까 한다. 맥락을 상실한 채, 이야기만 덜렁 떼어 내 만든 동화. 배경이 된 책을 읽지 않은 사람은 이 책을 어찌 받아들일 수 있있까. 까치 부모를 두지 않은 수많은 비둘기들은 '나는 주워온 아이일거야, 언젠간 서쪽에서 삐까리 뻔쩍한 내 진짜 부모가 나타날 거야.. 그때까지만 참자..'하며 여전히 지속되는 현실을 절대로 부끄러워하지 말고 눈 내리 깔고 있으란 말인가.

아니면, '너는 비둘기, 또 너는 까치, 니들은 원래 이러이러한 성질을 지닌 넘들이야! 그 틀에 맞게 살아~!'하며 좀더 운신의 폭이 좁아진 세계를, 현실의 당위를 옹호할 수도 있지 않을까?

아무리 이 글에서 하고픈 말이 이게 아니라고 해도, 이런 류의 책들은 너무도 거북스럽다. 불편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