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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동화로 여는 국어수업
전국초등국어교과 구리남양주모임 쓰고 엮음 / 나라말 / 2003년 8월
평점 :
절판
이름하야 ‘교육적’인 것들의 지루함이 느껴지는 책. 교육적으로 언어화시켜인지, 아니면 현직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좀 더 친절한 도움을 주고 싶었던 탓에 과도하게 학습지도안의 형태로 엮어진 탓인지, 글쓴이들이 애써 노력한 교육활동들이 다소 재미없게 읽힌다. 학교에서의 활용, 좀 더 편한 교사를 만들어 주기 위해(?) 수업 전략 등을 서술해 내다 보니, 그림책의 원 텍스트에서 느껴지는 책의 재미가 감해지고 있다. 그래서 책과 책을 연결해 주며 읽는 이에게 “원텍스트를 읽어봐야겠다.”라는 마음을 먹게 만들어 그림책을 학교 교육 현장으로 끌어들이고자 하는 저자들의 노력이 다소 그 효과를 거두기 힘들지 않을까 싶다.
다만 텍스트의 특성이나 교육 대상에 따라 여러 가지 활동들을 엮어 내고 있는 것이 참신하다. 그림책의 내용에 따라서 '친구를 관찰한 뒤 관찰일기 쓰기''실전화기 만들기''등장인물이 되어 역할극 하기''전통 탈 만들고 역할 놀이 하기' 등 그림책 내용과 연관지어 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이 사진과 함께 실려 있어 ‘꼭, 이대로 따라하지 않더라도!’ 교육활동에 대한 풍부한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고 있단 생각도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