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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매일 감동을 만나고 싶다 - 히사이시 조가 말하는 창조성의 비밀 ㅣ 아우름 11
히사이시 조 (Joe Hisaishi) 지음, 이선희 옮김 / 샘터사 / 2016년 5월
평점 :
굵직한 영화음악을 선사해주는 음악가,
'히사이시 조'가 말하는 창조성의 비밀.
음악가의 생활을 토대로 진심가득한 생각들이 함께 합니다.
이 책을 읽고서, 이런 사람이 바로 '어른'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본인의 일에 충실하면서, 그리고 진심어린 가르침을 주는데
비난을 통한 자기격상이 아닌 진단을 통한 해결의 방향을 이야기합니다.
감성과 마주하라
예술의 영역은 분명 감성과 함께 하지요.
그리하여 '감성과 마주하다'라는 자세는 기대했던 바이기는 합니다만,
단순히 '감성'에 빠지라고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세로서는 관계자들, 듣는이들, 작품과의 연계 등 여러가지를 고려하고
또한 기복이 있는 감성으로써만이 아닌, 프로의식이 있는 체계적인 감성을 마주해야함을 이야기합니다.
'직감'은 창조력에서 분명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지만,
작곡이라는 영역은 논리적 사고와 번뜩이는 직감력이 함께 해야 한다는 것.
2장에서는 직감력을 연마하는 것을 이야기하는데,
저자가 직감이 무의식적인 번뜩임이라고 하지만,
읽어보는 내내 그의 성향이나 노력에서
무의식도 결국은 그가 경험하고 연마한 과정의 위에서 반짝인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번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진검승부한다"
그는 처음에는 클래식에서 시작한 작곡가였습니다.
미니멀 뮤직을 추구하며 클래식 영역에 있다가,
영화음악으로 음악가로서의 영역을 넓히게 되었습니다.
영화음악은 상업적인 영역인터라 보통의 작곡과는 다르지요.
'수요'라는 성질이 또한 영향을 가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그런 과정에서도 히사이시 조는 스스로를 단련합니다.
일의 의미는 스스로 발견해야 한다
그가 '어른이다'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것은,
책 전반에서 스스로를 단련하는 모습을 발견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가 책으로 직접적으로 꼬집지는 않지만, 젊은 세대들에게 남기고픈 이야기가,
스스로의 목소리를, 의지를 갖춰주기를 기대한다 싶었습니다.
최근의 우리 세대를 보면, 참 많이들 기대곤 하지요.
물론 몇십년 전의 시대에 비해 많이 복잡하고, 꽉 차여 있는 세상이긴 합니다.
기회를 잡아내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럴수록 환경을 탓하고, 누군가가 힘써주기를 기대하기보다
스스로 발견하고 힘을 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시간이 없다하더라도 어떻게든 시간을 짜내려는 태도,
의미있는 기회를 참여하려는 적극성,
매번 나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겠다 하는 열정,
그의 창조력의 비밀은 인성에서 시작된다 싶었습니다.
1950년 생,
클래식 음악에서 시작하여 영화음악의 대가로,
영화에 걸맞게 녹아들었으나 존재감이 있는 음악작품들을 완성하는 '어른'
그의 창조성의 비밀은 물론 타고난 능력이 있다고도 볼 수 있지만,
선천성이라고만 하기에는 그의 글에서 열정적이고 체계적인 성격과,
더불어 '끊임없이 새로워지고 싶다'하는 맺음에서 비밀을 엿보게 됩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으로,
우리영화에서는 '웰컴투 동막골'에서,
그의 각각의 색깔을 가진 음악들을 보건데,
책에서 설명해주는 그가 중시하는 감성들을 보며
그의 완성도 높은 창조성의 비밀들은 하나로 꼬집을 수 없을 정도로
여러 요소들이었다 싶습니다.
단순히 창조성의 비밀을 알아차리고 싶어서가 아니라,
우리 인생을 스스로 만족스럽게 채우기 위해서,
책은 많은 것을 알려주는 귀중한 지혜로 가득차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