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물류관리론
장융남 지음 / 두남 / 2002년 3월
평점 :
품절


이번 2학기 물류관리 교재로 채택이 되어 구입을 하게 되었다. 가장 최근에 나온 책이고 두께도 그리 두껍지 않다.

서평의 제목은 어떤 신문기사의 해드라인 제목에서 발췌한 것이다. 서평의 제목처럼 온라인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가장 중요해진 문제가 바로 물류관리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서평을 쓰는 이 곳 알라딘뿐만이 아니라 모든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가장 신경쓰는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2~3년 전만해도 나뿐 아니라 내 주위의 사람들도 인터넷을 통해서 제품나 구입하거나 기타 서비스를 받는다는것에 대해 별로 내키지 않거나 반대의 입장을 가진 이들이 많았다. 눈으로 직접 상품을 볼수 없는 것은 재치고라도 시간을 절약하고 편리하게 상품을 집에서 받아보고자 하는 전자상거래의 특징을 살리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했기 때문이다. 그 원인의 중심에는 물류라는 부분이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지정한 일자에 정확하고 빠르게 배송해야 하는 물류시스템이 전자상거래의 성공을 좌우한다.

하지만 몇년사이 상황은 엄청 달라졌다. 물건을 주문하면 24시간에 대부분의 상품이 배송이 되며 주문한 상품이 언제쯤 오는지, 어디쯤에 있는지 쉽게 온라인상으로 확인이 되며 제품하자로 고객불만도 신속히 해결된다. 예전의 기업들은 전자상거래가 선택이었지만 이제는 필수로 자리잡았다.즉, 시대적 대세가 되었다.

이 책에서도 최근의 물류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다루고 있지만 책 두께만큼이나 내용이 깊이가 있지 못하며 특히 다른 경제경영관련 서적처럼 이 책도 상당부분 일본서적의 내용을 차용하거나 짜집기하여 감이 맞지 않거나 설명이 단조로운 점이 많다. (처음엔 교수님이 지적하였으나 수업을 진행해감에 따라 이 교재를 접하는 나 뿐 아니라 다른 학생들도 공통적으로 느끼는 부분이다.) 또한 최근의 물류의 중요성을 감안한다면 국내 현실에 맞는 사례를 집중적으로 다루어야 함에도 그렇지를 못하다.

물류관리라는 것이 현재의 전자상거래에서 무척 중요한 부분이며 앞으로도 한동안 높은 관심의 대상이 될거라는것에 이의를 제기할수는 없을것 같다. 여하튼 물류관리를 배우며 상당히 흥미있는 분야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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