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일곱의 맛 철학
정수임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일곱의 맛 철학

정수임 지음 / 북멘토








청소년에게 쉽고 재미나게 철학으로 접근하는 책!!

한 줄 서평으로 표현하고 싶은 말인 것 같아요.

철학이라하면 왠지 모르게 딱딱하고 거리감이 느껴질 수 있는 주제인데요.

그런 주제를 정수임 작가님께서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잘 맞춰 이끌어가는 스토리가 참 많이 신선했답니다.








한 눈에 봐도 전혀 철학책스럽지 않지요!!

<열일곱의 맛철학>은 세상에서 먹는 게 제일 좋은 소년 ‘풍미’가 자신의 블로그에 음식과 연관된 하루의 단상을 연재한다는 콘셉트로 쓰인 청소년 철학 에세이집인데요. 

음식으로 철학을 이끌어낸다는 이야기가 너무 기대되더라구요. 







처음엔 익명으로 블로그를 통한 연재를 시작했지만 부끄러움이 더 크게 느껴지는 청소년들의 순수함이 그대로 전해지더라구요. 누군가 나는 모르지만 나를 아는 사람이 블로그로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에 쑥스러워하는 풍미의 입장이 참 많이 이해가 되더라구요.





붕어빵으로 이끌어내는 '철학' 어떻게 전개되나 궁금하시죠? 

홀쭉해진 붕어빵과 존재하지 않는 게임 속 세상의 내가 서로 닮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세상엔 같은 

틀에서 찍혀 나온 붕어빵 같은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을지도 모른다. 자신이 누군지도 모르고 자신이 무엇을 위하는지도 모른 채 누군가를 뒤따라가는 중일지도 모르겠다. 남은 한 마리의 붕어를 보며 같은 틀에서 나왔을 수많은 붕어들을 생각했다. 그 많은 붕어들은 어디로 갔을까? (본문 중)


대한한 철학이야기가 아니라 일상에서 느끼는 충분한 소재로 이끌어내는 스토리라 참 정감이 가는 책이랍니다. 이어서 <쉼 샘의 한 스푼!>이라는 코너를 통해 선생님께서 직접 카테고리에 코멘트를 달아주는 장면도 인상적인데요. 풍미가 적는 일상 블로그의 맛철학 글들이 아이들의 눈높이라면 궁금하거나 깊이 있는 철학 이야기를 선생님께서 전문가 입장에서 철학이야기를 들려준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이렇게 학생과 선생님이 주고 받는 철학이야기.. 너무 재미나네요. 마지막에 등장하는 강백호라는 인물이 심상치 않은 예고를 하고 있어요. 두번째 인물 강백호 이야기~ 꼭 출간되어 즐거움을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