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 같은 외출 미래의 고전 59
양인자 지음 / 푸른책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출 같은 외출 

미래의 고전 59번째 이야기






양인자 작가 / 푸른책들



푸른책들의 <미래의 고전 시리즈>는 푸른책들이 초등 중학년 이상의 아이들이 참 좋을 책이랍니다. <가출 같은 외출> 책을 받자마자 굉장히 낯익은 느낌이 들었는데요. 알고보니 5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 수록도서이고 예습하다 너무 재미있어서 깔깔깔 넘어갔던 <일곱 발, 열아홉 발> 책도 바로 <미래의 고전 시리즈> 중 한 권이랍니다. 책을 읽기 전부터 더욱 기대가 되었던 <가출 같은 외출>을 소개합니다. 






<가출 같은 외출>은 양인자 작가님의 6편의 단편동화가 실린 동화집이랍니다. <진짜는 나쁘지 않았다>, <쑥:>, <그날, 우리는>, <가출 같은 외출>, <망월동 삼거리>, <날 좀 내버려 둬> 단편동화를 만날 수 있답니다. 






<미래의 고전 시리즈> 책이 마음에 드는 부분 중 하나가 책 펼침이 쉽다는 점이에요. 제본이 참 맘에 들어 더 매력있는 책인데요. 책꽃이에 꽂았을 때도 굉장히 너무 예뻐서 시리즈가 탐나는 책이랍니다. 






 

<가출 같은 외출> 이야기는 계절적배경이 겨울이에요. 속표지에서도 느껴지지 않나요? 사실 '가출 같은 외출'은 전혀 스토리를 예측할 수 없어서 더욱 궁금한 이야기였어요. 


사실대로 말하고 허락을 맡을까. 그동안 몇 번이나 망설였지만 나는 가출 같은 외출을 하기로 선택했다... 의논은 집 나간다는 고백이나 마찬가지다. 어른들의 잔소리와 감시만 심해질 것이 뻔하다. (본문 67페이지 중)


주인공 주령이는 13살 평범한 소녀랍니다다. 주령이네는 민박과 식당을 겸하고 있어 항상 일손이 바쁘지요. 때문에 주령이가 휴일을 제대로 즐기지도 못하고 늘 부모님을 돕다보니 사춘기 소녀에게 불만이 쌓이게 되답니다. 책을 읽다보면 가출 같은 외출을 결정한 주령이 입장도 이해가 가고, 부모님의 생계가 달린 일에 일손을 도와야하는 입장도 충분히 이해가 가다보니 이야기의 궁금증이 더해만 가는 동화였는데요. 사실 주령이가 가출 같은 외출을 결심한 까닭이 집이 싫어서가 아니라 케이팝 스타 총출동 콘서트에 가보고 싶어서래요. 하지만 서울까지 콘서트장에 가려면 버스를 두 번 타고 KTX를 탄 뒤 또 지하철까지 타야하는 머나먼 여정이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새벽은 아니더라도 오전 중에는 집을 나서야 오후 여섯 시 시작하는 콘서트를 볼 수가 있대요. 지금과 같이 부모님 몰래 가출 같은 외출을 감행하지 않고는 방학 내내 집을 벗어날 수 없겠다는 말이 이해가 되더라구요. 아마도 우리나라에서 소자영업자로 살아가는 가구에서는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갑자기 밀려드는 손님들 때문에 첫 번째 군내버스를 놓치고 두 번째 버스 시간을 체크하는 주령이의 마음이 조마조마하기만 해요. 읽는 독자의 마음도 덩달아 조마조마 해집니다. 콩닥콩닥.. 주령이는 과연 어떻게 행동할까 눈길을 뗄 수가 없는데요. 그러던 중 주령이가 의심받는 상황이 생기고 그로 인해 한 바탕 소동이 일어나게 된답니다. 평소에는 그렇게 딸을 부려먹기만 한다고 생각했던 엄마, 아빠의 입에서는 남의 귀한 자식, 부모일 도와주면서 동생도 잘 챙기는 착한 딸이라는 믿음이 넘치는 말을 듣게 되는데요. 늘 일 도와주면 구박받는 것 같은 느낌이 들던 주령이는 엄마, 아빠의 진심의 말을 듣고 얼마나 감동이었을까요? 항상 손님 앞에서는 쩔쩔맬 줄 알았던 아빠의 당당함과 딸을 위하는 진심을 느낀 주령이의 사춘기 일탈은 당분간 힘들어 질 것 같네요. ^^


<가출 같은 외출>의 단편동화는 <진짜는 나쁘지 않았다>도 자신의 집을 공개하기를 꺼려하고 부잣집 딸 처럼 거짓말로 친구들을 속이던 영주가 장은이를 만나면서 거짓말이 아닌 솔직한 진짜의 '내'가 결코 나쁘지 않다고 깨닫는 이야기에요. <쑥:> 동화도 엄마, 아빠 없이 할머니와 함께 살아가는 상진이와 동생 미진이의 이야기인데요. 상진이가 동생에게 피아노 건반을 사주려고 용돈을 모으는 과정에서 천사와 악마의 선택에서 갈등을 느끼는 감정이 잘 드러나 있는 동화랍니다. <그날, 우리는>은 광주항쟁의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짧은 동화 한 편이 실려있구요. 

푸른책들,초등창작동화,초등단편동화,미래의고전,양인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