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깎는 소년 파란자전거 역사동화 5
장은영 지음, 박지윤 그림 / 파란자전거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란자전거 역사동화 5


책 깎는 소년

장은영 글 / 박지윤 그림 / 파란자전거





조선시대에 들어서서 일반 서민들까지 한글소설을 널리 읽게 되었다는 이야기는 다들 아실거예요. 그 배경에는 분명 책을 만드는 사람도 책을 파는 곳도 있어야겠지요. <책과 노니는 집>이라는 역사동화가 있어요. 제가 정말 감동적으로 읽었던 책이기도 한대요. 무엇보다 <책과 노니는 집>이 기존에는 접할 수 없었던 '필사쟁이'라는 글을 베껴쓰는 직업에 관한 이야기와 천주교 탄압에 대한 이야기를 책방 심부름꾼 장이라는 소년의 시각으로 펼쳐지는 동화라는 점이 굉장히 신선했던 기억이 나요. 이번 파란자전거 역사동화 <책 깎는 소년>이라는 책을 만났을 때에도 굉장한 호기심이 들 수 밖에 없었는데요. <책 깎는 소년>에서는 '각수장이'라는 목판에 글자를 새기는 직업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동화랍니다. 이 역시 그 동안 그 어떤 책에서도 만날 수 없는 신선한 주제여서 정말 궁금했던 책이었어요.



조선시대에 들어와서야 한글 책이 대중화가 되었기 때문에 이 동화의 배경 역시 조선시대랍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최초의 한글소설하면 '홍길동전'을 떠올리잖아요. 홍길동전 역시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이기도 하고 이런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조선시대의 각주장이 봉운이를 만나러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면 참 재미나지요. 보통은 책을 읽기전 작가의 말을 넘기고 바로 본문을 읽을 때도 있는데요. 이 책 만큼은 작가의 말이 무척이나 궁금하더라구요. 그래서 꼼꼼히 읽어보고 읽었는데요. 글쓴이의 말을 읽으면서 이 동화의 가치가 생각했던 이상으로 대단하다는 걸 깨닫게 되었어요. 동화 한 권이 그냥 뚝딱 탄생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동화인 만큼 많은 자료와 사실을 근거를 담고 있는 책이기도 하거니와 책 속에 등장하는 배경조차도 조선시대에서 실제 배경이 되었던 전주를 배경으로 마치 살아있는 조선시대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저도 전주 한옥마을을 여행해 보았지만 이번 책을 읽으면서 전주의 전동성당 앞 경기전과 향교를 대충 훑어보고 지나쳤지만 다음에는 찬찬히 둘러보고 싶어지더라구요.







​판화 같은 느낌의 삽화도 은은한 매력이 느껴져요. 말로 표현 할 순 없지만 딱 느끼기에도 한국적인 느낌이 그냥 다가오더라구요. 



<책 깎는 소년>에는 각수가 되고 싶은 봉운이와 장호라는 아이가 등장한답니다. 돈 버는 데만 관심인 장호와 진정으로 각수의 일을 사랑한 봉운이가 등장하는데요. 작가님은 장호와 봉운이를 통해 선택에 대해 말하고 싶었다고 해요. 저는 <책 깎는 소년>은 그냥 마음 가는대로 느끼는대로 읽어도 좋을 동화라고 얘기하고 싶어요. 봉운이와 장호간의 신경전도 긴장감이 있지만, 봉운이가 각수가 되어가는 과정도 참 의미있고 재미있답니다. 또, 봉운이의 스승 서계서포 각수 박이력이라는 분도 빠질 수 없는 인물이지요. 그런가하면 봉운이 동생 봉이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어요. 소리꾼의 등장도 이 동화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각수가 하는 일이 정말 힘들더라구요. 그 과정들이 동화 속에 그대로 녹아져 있는데요. 작가님의 궁금증에서 시작된 이야기를 동화를 통해 상세히 알 수 있어 행복했어요. 작가님이 자료를 찾아 나서기 이전에는 이제껏 각수장이의 삶에 대해 크게 관심을 가진이가 없었다는 점이 의외이면서도 놀랍고 안타깝더라구요.


 



전라북도 전주를 배경으로 한 <책 깎는 소년>이야기라 전라도 사투리가 등장한답니다. 구성진 전라도 사투리와 함께하니 읽는 재미도 크더라구요.  




 

조선시대의 많은 한글책 중에서 '춘향가'라는 책이 등장해요. 그 중에서 <열녀춘향수절가>라는 책이 조선시대 큰 인기를 누렸다고 하네요. <책 깎는 소년>을 통해 일반 '춘향가' 한글책에서 <열녀춘향수절가>의 새버전이 등장하는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답니다. 지금은 흔하디흔하게 읽을 수 있는 책들을 조선시대에는 그렇게 귀하게 여겨졌음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이 동화에서 느끼는 감동과 함께 책의 소중함도 함께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