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습관을 키우는 어린이 철학 교실
이나 슈미트 지음, 레나 엘레르만 그림, 유영미 옮김 / 생각의날개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하는 습관을 키우는

어린이 철학 교실



이나 슈미트 지음 / 레나 엘레르만 그림 / 유영미 옮김

생각의 날개

​제목만 보면 아이의 손이 불쑥 다가가는 책은 아니네요. 어른들은 선입견에 철학이라는 단어에 멈칫하지만 아이들은 철학이라는 단어에 대한 거부감보다는 그저 제목이 재미있어 보이나 그렇지 않나가 더 중요한 것 같아요. 딸 아이도 '생각하는 습관을 키우는'... 이런 멘트 나오는 책을 보더니 반응이 그냥 그렇습니다. 이럴 땐 항상 느끼지만 책에 대한 동기부여를 넣어주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어린이 철학 교실>은 내용도 아이들 눈높이에 잘 맞고 어렵지 않은 책이라 좋았지만 무엇보다 차례가 참 솔깃한 책이더라구요. 



 



<어린이 철학 교실 - 차례>




나만의 사색 공간이 있나요?

진짜로 있다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는 무엇을 아름답다고 느낄까?

노력하지 않아도 행복이 찾아올까?

들썩들썩 감정은 무슨 일을 할까?

네가 내 친구라는 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생각은 어디에서 오고 어떻게 생겨날까?

나는 커서 어떤 사람이 될까?

공평하다는 건 어떤 것일까?

죽는다는 건 살아 있다는 것과 어떻게 다를까?

우리의 시간은 어떻게 흐를까?

나의 진짜 집은 어디일까?

발자국의 주인을 찾듯 시작을 찾아서!





딸 아이가 가장 관심을 가진 주제는 바로 <나의 진짜 집은 어디일까?>였답니다. 사실 의외이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우리의 철학 교실>은 굳이 차례대로 읽을 필요는 없는 책이랍니다. 그냥 궁금한 주제부터 손가는 데로 읽으면 되지요. 이 책에는 2명의 친구가 등장한답니다. 삽화가 참 예쁜 책인데요. 소피와 필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어느새 철학에 관해 나도 모르게 자연스레 스며들게 되지요.  







소피와 필은 매 주제마다 등장해서 함께 한답니다. 소피와 필의 생각의 나의 생각을 더해보면 딱 이지요. <나의 진짜 집은 어디일까?>는 집 말고 우리가 다른 것에서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을까?하는 의문에서 시작된답니다. 특히, 파울이라는 친구가 이사를 가게되는 사연으로 이야기가 시작되는데요. 작년에 실제로 이사와 전학을 경험한 딸 아이에게는 더욱 공감되는 이야기이기도 했어요. 처음 살았던 동네에서의 추억은 따뜻하고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듯, 이사와서의 집은 여기 나름대로의 좋은 점과 새로운 추억을 만들고 있지요. 생각해보면 예전 집이나 지금 살고 있는 집은 모두 편안함을 주는 곳인 것 같아요.   


 



꼭 집이라는 공간만이 편안함을 느끼는 게 아님을 <철학자의 지혜 한 스푼>에서 이야기해준답니다. 생각해보니 맞더라구요. 고향이 되었듯 모국어가 되었듯 우리가 편안함을 느끼는 기준은 얼마든지 많고 다양하다는 것을요. 딸 아이는 어디던 여행을 가거나 멀리 가더라도 자기가 아끼는 곰인형과 함께 한다면 괜찮으니 자기에게 편안함을 주는 건 곰인형이라고 얘기하네요. ^^



<어린이 철학 교실>의 <철학자의 지혜 한 스푼>에는 많은 철학자의 이름이 나와요. 아직 아이들에게는 익숙치 않은 이름들이지만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 인간들이 진지하게 질문하고 고민했음을 깨닫는 시간이기도 했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84 ~ 322년, 플라톤 기원전 427~347/348, 미셸 에켐 드 몽테뉴 1533~1592,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는 1646~1716년, 한나 아렌트 1906~1975년까지 시대를 아우르는 철학자 이름을 이 책을 통해 한 번쯤 확인해보는 것도 의미있는 시간이에요. 누가 가장 오래된 철학자일까? 누가 가장 최근 철학자일까?로 줄세워보면서 아이와 함께 시대별 철학자 이름을 한 번쯤 훑어보는 것도 참 재미나더라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