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퍼즐 조각 좋은책어린이 고학년문고 4
박서진 지음, 백대승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지막 퍼즐 조각>에는 주노라는 남자 아이가 등장한답니다. 한주노. 학교폭력을 당하지만 전혀 맞서지도 않는 꿋꿋하게 견디는 주노가 처음에는 전혀 이해가 되질 않았어요. 흔히 학교폭력은 문제아들이 일으킨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마지막 퍼즐 조각>에서 폭력을 주도하는 아이들처럼 모범생으로 여겨지는 친구들이 가해자일 때도 흔치 않답니다. 반장이기도 하고 선생님께는 언제나 예의바르고 깍듯하기까지한 아이가 학교폭력의 가해자로 등장해요.



 

학교폭력을 당하면서도 전혀 티내지도 않고 해결할 의지도 전혀 없어보이는 주노는 알아갈수록 이해하게 되는 친구인데요. 동생 탱탱볼의 밝은 모습과 달리 주노의 마음의 상처는 아버지의 죽음과 연관이 깊어요. 아버지의 죽음이 '나 때문에 일어난 일이다'라는 죄의식이 주노를 괴로히고 있는데요. 그런 마음의 상처를 들어내지 않으니 가까운 가족도 알 길이 없더라구요.


늘 어두웠던 주노는 윤이서라는 친구의 등장으로 많은 변화가 생겨요. 삐뚤빼뚤 불안하게 자전거를 타던 이서에게 자전거 타는 법을 알려주면서 이서와 주노는 아주 가까워지게 된답니다. 그러면서 서로의 속내를 알아가게 되는데요. 그런 이서에게 교통사고 후 혼수상태라는 슬픈 스토리가 기다려요. 이서의 연두빛 자전거는 예쁘기만 한 게 아니라 사실은 동화 속에서 중요한 증거 단서가 되어 주는데요. 주노가 어떻게 학교폭력으로부터 벗어나게 되는지, 또 이서는 혼수상태에서 깨어날 수 있을지, 뺑소니 범인은 찾을 수 있을지 많은 면에서 궁금증을  일으키는 동화랍니다.  한주노와 윤이서, 그리고 귀여운 주노의 동생 탱탱볼까지... <마지막 퍼즐 조각> 동화 속으로 들어와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