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멋대로 모둠 활동 - 함께샘의 ‘모둠 활동 함께 참여!’ ㅣ 학교가기 신나! Project 3
서지원 지음, 천필연 그림, 표영학 멈춰샘 / 핵교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언제부터인가 초등학교에서도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못지 않게 수행평가라는 이름으로 또다른 방식의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지요. 그 수행평가의 항목아래 단체의 협동으로 작품을 만들거나 발표를 하는 형식의 모둠 활동이 있답니다. 개인이 아닌 단체의 힘을 모아야 하는 수행평가는 아이들에게는 더욱 쉽지 않은 과정이겠지요. [내 멋대로 모둠 활동]은 ‘학교가기 신나 PROJECT 시리즈’ 동화랍니다 . 기획 된 이유 역시 아이들이 학교생활을 좀 더 신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 보자는 의미에서 시작되었다고 해요. 그래서 창작동화의 의미도 느낄 수 있고 무엇보다 학교생활을 그대로 반영한 내용이다보니 공감대도 잘 이끌어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내 멋대로 모둠 활동]의 간단한 줄거리를 소개하자면 ‘리코더’ 연주라는 모둠활동 과제 속에서 각기 다른 입장 차이를 지닌 세 명의 아이들을 쳅터별로 주인공화하여 수행평과 과정을 소개하는 책이랍니다. 때문에 등장인물들은 각기 다른 성격의 캐릭터로 모둠활동으로 인한 갈등을 잘 표현하고 있어요. 또한, 모둠 활동의 주제 아래 등장인물별 입장에서 이끌어내는 도입방식도 참 재미나답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마음을 읽어내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주어서 참 아날로그적인 감동이 느껴지는 동화였답니다. 재미와 함께 모둠 활동을 통한 타인에 대한 이해를 잘 이끌어내는 동화라는 생각이 들었고 여기에 큰 점수를 주고 싶은 책이에요. 세명의 주인공과 부모님들께 들려주는 ‘함께샘’의 멘토링도 책의 주제를 잘 이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요. 큼직큼직하면서도 귀여운 삽화도 책의 재미를 더해 준답니다. 초등 중학년에도 추천할 만한 책이구요. 초등 저학년이라면 부모가 직접 읽어줘도 좋을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