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04 : 세계화의 두 얼굴 내인생의책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4
데이비드 앤드류스 지음, 김시래.유영채 옮김, 이지만 감수 / 내인생의책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우선 개인적인 리뷰에 앞서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에 관한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책소개 정보가 유용할 듯 합니다. 그래서 간략하게 책소개를 담아왔어요.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04 세계화]편에서는 이와 같이 청소년들이 생활 속에서 품게 되는 질문에 해답을 제시합니다. 시장과 무역의 역사, 세계화가 노동자와 기업,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환경과 문화 등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과 부작용,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국제 사회의 모습을 살펴봅니다.

[관련교과]
초등 5학년 1학기 사회 3. 환경 보전과 국토 개발 계획
2학기 사회 1.우리나라의 경제 성장
2.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초등 6학년 2학기 사회 2. 함께 살아가는 세계
3. 새로운 세계에서 우리가 할 일
중등 2학년 2학기 사회 3. 현대 사회의 변화와 시민 생활
3학년 1학기 사회 2. 민주 시민과 경제 생활
2학기 사회 4. 지구촌 사회와 한국
고등학교 사회/경제

 

-출판사 책소개 중-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은 직접 읽어보니 청소년 및 초등학생들이 읽기에도 딱 적당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문장 하나 하나에도 저자가 청소년의 눈높이를 생각하며 풀어낸 정성이 곳곳에 묻어나는 책이랍니다. 기존의 경제도서를 재미없어하는 아이들에게 추천하기에 제격인 책입니다. 사실 표지를 보면 좀 딱딱한 책이 아닐까 오해하기 쉬운데 본문 및 구성은 알차면서도 술술 읽을 수 있는 책임을 강조드려요.

 

본문에서 제공되는 관련 사진 및 도표들도 많이 실려있어요. 

또한, 쭉 경제에 관한 정보만 나열하는 책이 아니라 중간 중간 세계화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주제이야기도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본문 중 비교우위에 관한 내용을 읽으면서 정말 '비교우위'에 대한 설명이 기존의 어떤 경제 도서보다도 쉽게 되어있다는 걸 느끼게 되었답니다. 특히, <같은 양의 자원으로 만들 수 있는 제품의 수>를 각국에서 a와 b제품을 만들 때 어떤 원리로 '비교우위'에 서게 되는지에 대한 예가 참 마음에 들었어요. 이 책으로 '비교우위'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면 자녀들은 개념을 자기화 할 수 있고, 부모 입장에서도 알아두면 자녀에게 설명하기도 참 좋은 듯 합니다.

 

부록 <색인-찾아보기>에도 '비교우위'가 있답니다. 저도 리뷰 적느라고 어디에 있었지 기억을 더듬는데 마침 찾아보기가 있어서 바로 찾을 수 있어요. 경제도서인 만큼 꼭 필요한 '찾아보기'를 친절하게도 놓치지 않고 있네요.

<찾아보기>외에도 <세계화와 연대표>, <용어설명>, 경제관련 <재미있는 사이트>코너도 담고 있답니다.

본문의 모습을 살짝 공개해 드려요. 본문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자녀가 쉽게 이해하기 충분한 수준의 풀이글이랍니다.

 

 또 하나의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의 장점이라면 바로 <대체 나랑 무슨 상관이지?> 코너입니다.

기업이 아닌 '나'라는 극히 개인의 입장에서도 세계화와 관련하여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어 참 좋은 책이랍니다.

본문에서 굵은 글씨체로 표시되어진 '용어설명'은 뒷면에 따로 모아두었답니다. <용어설명>을 자세히 담아보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