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수학놀이하자! 1 - 셈놀이(1.2학년) 지식과 정보가 있는 북오디세이 21
크리스틴 달 지음, 유혜자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1년 3월
평점 :
절판


[우리 수학놀이 하자]는 모두 4권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그 첫번째 도서가 제가 이번에 만나게 된 <셈놀이편>이구요. <도형과 퍼즐>, <수와 식>, <길이와 무게>에 관한 책도 만날 수 있답니다. 이 책은 말글대로 '수학놀이'에 중점을 둔 책이어서 마음에 들었던 책이랍니다. 유아자녀에게 수학적 개념을 접근할 때  실생활에서의 살아있는 수학적 경험만큼 올바른 공부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외우고 익히는 공부가 아닌 다양한 수학놀이 접근법을 경험할 수 있는 [우리 수학놀이 하자]는 그런면에서 꼭 권해드리고 싶은 책이기도 합니다.



[우리 수학놀이 하자]를 읽으면서 기존의 책들에서는 접할 수 없었는 새로운 수학놀이를 참 많이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그 점이 가장 큰 수확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대표적인 예로 [우리 수학놀이 하자]에서 소개하고 있는 주사위 놀이법 은 살짝 셈놀이를 접목한 응용 놀이법에 불과하지만 효과만큼은 만점인 아주 멋진 놀이법이었답니다.



아래에 소개한 <두루마리에 콩 숨기기> 활동 역시 부피에 해당하는 수학놀이랍니다. 간단한 활동이지만 부피개념을 몸소 깨칠 수 있는 수학놀이여서 기억에 남는 수학활동 중 하나였습니다. 준비물도 활동법도 무척 간단하게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법이기에 활용면에서도 추천드리고 싶은 수학놀이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우리 수학놀이 하자]는 이렇듯 실생활에서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놀이법들로 소개되어 있답니다. 또한 <신기한 중국 달걀>이라던가 <네 가지 색깔의 비밀>과 같은 평소에 잘 접할 수 없는 수학놀이도 많이 소개하고 있어서 참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간간히 교재 속에 문제가 실려있기도 한대요. 그 정답은 책장의 마지막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정답의 모습도 담아봤어요.



초등1-2학년을 연령대로 재미있고 의미있는 수학놀이가 제시되어 있는 [우리 수학놀이 하자]-1.셈놀이편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