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럭 아빠와 지구 반바퀴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18
김혜리 지음, 이량덕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녀가 사춘기에 접어들면 부모와의 소통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에서는 대화라기 보다는 아무래도 자녀에게 훈육이나 잔소리로 자녀를 대할 때가 많지요. 어느 책에선가 사춘기 자녀는 같은 성의 부모와 함께 둘이서만 여행을 떠나 아이와 진심으로 소통하는 시간이 자녀에게 참 좋은 추억이자 의미있는 시간이 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딸은 엄마와 아들은 아빠와 함께 여행을 하면서 서로를 이해하는 소통의 시간을 갖게 된다고 해요. 

[버럭 아빠와 지구 반바퀴]가 바로 그런 이야기로 느껴졌답니다. [버럭 아빠와 지구 반바퀴]는 [초등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시리즈]입니다. 한뼘도서관 시리즈는 여러권 접해 본 적이 있지만, [버럭 아빠와 지구 반바퀴]는 특히 재미있게 읽은 이야기랍니다. 학교생활에서 '문제아'가 되어버린 우진이는 우연한 기회로 아빠와 단 둘이서 일주일간 동유럽여행을 하게 됩니다. 동유럽여행은 아빠와의 관계를 개선하게 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장래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기도 한답니다. 

"우리 우진이 정말 의젓하더라. 솔직히 집에서 떠날 때는 아빠가 은근히 걱정했거든. 여행 내내 짜증내고 반항만 하면 어쩌나 하고 말이야. 그런데 여행하면서 보니까 걱정할 게 전혀 없더라고. 오히려 아빠 성질 급한 거나 고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 석주 아빠 보면서 내가 배울 게 많았거든." 
 아빠한테서 듣는 칭찬은 아주 오랜만인 것 같았다. 그런데다 아빠 스스로 반성을 하며 급한 성격을 고치겠다고 해서 나는 잠시 동안 기분까지 멍해졌다. 반성은 나 같은 어린이들만 하는 줄 알았는데 말이다. (본문 108페이지)

또, 석주라는 멋진 장애우 친구도 만나게 된답니다. 여행은 우진이 뿐만 아니라, 우진이 아빠에게도 참 의미있는 시간이 되어줍니다. 여행자체에서도 그렇지만, 석주 부자의 모습을 통해서도 우진의 부자의 생각도 한뼘 더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어요. 

"참고 기다려 주는 석주 아빠도 그렇고, 혼자서 끝까지 해 보겠다며 포기하지 않는 석주도 그렇고...., 두 사람 다 참 대단하다."
  나도 그렇게 느꼈다. 아빠 말처럼 석주가 장애인이라고 해서 만만하게 볼 친구는 분명히 아니었다. (본문 64페이지)

"나를 장애인이라고 놀리는 사람은 몸만 컸지 생각이 자라지 않은 거야. 원어민 선생님은 우리한테 이렇게 말했어. 장애는 결코 '불쌍'한 게 아니라 '불편'한 것일 뿐이라고. 그래서 친구들은 나를 놀리지 않아. 오히려 외국 친구들이 보낸 메일과 사진을 보여 주면 얼마나 부러워하는지 몰라. 그 선생님 덕분에 난 외국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었어. 그래서 이렇게 여행도 하게 된거야. 처음에는 비행기 타는 것도 무척 무서웠어. 왠지 장애가 있다고 나를 태워주지도 않을 것 같았거든. 하지만 아빠랑 원어민 선생님이 용기를 줬어. 그렇게 시작한 여행에서 나는 차츰 자신감을 얻었어."
  나는 석주의 생각이 장애인이 아닌 어떤 친구보다 훌륭하다고 생각했다. (본문 112페이지)

[버럭 아빠와 지구 반바퀴]의 또 다른 볼거리는 단연 동유럽 여행입니다.
마치 우진이와 함께 동유럽 여행을 떠나는 듯한 생동감이 느껴져서 더욱 재미있게 읽은 책이랍니다.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카이저 빌헬름 교회(제2차 세계 대전 때 폭격을 맞은 곳으로 참상을 잊지 않기 위해 파괴된 모습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체코 성 바츨라프 광장(체코의 민주화 항쟁이 일어났을 때 수많은 사람들이 죽임을 당한 곳), 체코에서 가장 긴 블타바 강 위에 놓인 카를 교와 카를 교의 조각상에 얽힌 '얀 신부' 이야기, 6백년이나 걸려 지어졌다는 '성 비투스 대성당'폴란드의 '아우슈비츠 수용소'(유대인이 150만 명이나 학살된 곳), 비엘리츠카의 '소금 광산'에 얽힌 이야기와 그 중 세 명의 광부가 60년에 걸쳐 지었다는 '킹가 성당' 야기 등 단지 동유럽의 관광지명을 언급하는데 그치지 않고 역사와 전설이야기까지 함께 들을 수 있어 정말 기회가 된다면 꼭 동유럽여행을 통해 직접 여행하고픈 마음이 들었답니다. 이어서 헝가리, 오스트리아 이야기와 하이델베르크 대학 건물과 학생 감옥 이야기에 이르기까지 [버럭 아빠와 지구 반바퀴]에서 들려주는 동유럽여행 이야기는 정말 신기하고 재미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