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어떻게 문제를 풀것인가 12단계 6-나과정 - 문제해결전략집 수학 어떻게 문제를 풀것인가
천재교육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의 가장 큰 특징은 문제 해결 전략에 초점을 둔 교재라는 점입니다.

수학 문제를 푸는 방법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습니다.
문제 읽기 - 문제 분석하기 - 문제 해결 전략 세우기 - 전략별 해결 방법 찾기 - 검산하기

처음에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를 접했을 때 난이도가 어려운 문제집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이유는 실제로 해 보고 문제 해결하기, 조건에 따라 문제 해결하기, 식을 만들어서 문제 해결하기, 거꾸로 생각하여 문제 해결하기, 두 가지 방법으로 문제 해결하기, 그림을 그려서 문제 해결하기, 단계적으로 생각하여 문제 해결하기, 규칙을 찾아서 문제 해결하기, 단순화 하여 문제 해결하기, 표를 만들어서 문제 해결하기, 보조선을 그어서 문제 해결하기 등 모두 11가지의 문헤 해결 전략을 제시하며 수학 풀이의 접근 방식을 알려주고 있는데 제목에서 의례 어렵지 않을까라는 선입견이 느껴졌나 봅니다. 

수학을 잘 하기 위해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해 나가는 것은  당연하면서도 아주 중요합니다.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는 무작정 수학문제에 덤벼드는 아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생각할 기회와 해결 전략을 제시해주는 교재입니다. 그리고, 난이도가 어려운 심화문제집으로 여기기보다 수학 교과서의 기본 개념서와 같이 활용하기에 아주 적합한 교재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단계적으로 접근하여 창의 사고력을 키우는 심화문제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초적인 개념 문제를 풀 수 있는 수준의 아이들 누구나 활용가능한 교재입니다.
덤벙대고 평소 문제 풀이에 실수가 잦은 아이, 혹은 개념을 확고히 다지고자 할 때 추천드릴 만한 교재입니다.


수학 공부를 함에 있어 다양한 문제를 많이 접하고 풀리는 것도 좋지만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풀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공부가 훨씬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는 수학 공부를 전략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추천드립니다. 

또한, 단순한 해답지의 수준을 벗어나 [선생님만의 풀이 노하우를 적용한 해설집]이 제공되어 자기주도학습으로 충분히 활용 가능한교재입니다. [어떻게 문제를 풀것인가]는 문제 해결 전략집이자 선생님만의 풀이 노하우가 실린 교재이기 때문입니다.


<해설집 모습> - 빨간 동그라미 표시부분이  선생님이 들려주는 풀이 노하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