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닐스의 모험 ㅣ 눈높이 클래식 28
홍재웅 옮김, 보리스 디오도로프 그림, 셀마 라게를뢰프 / 대교출판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제목은 너무도 익숙한 [닐스의 모험]은 다른 명작에 비해 그 동안 쉽게 접하지 못했던 책이었습니다. 그래서 [닐스의 모험]을 만나게 되어 무척 반가웠습니다. 제 기억속에도 어린시절 [닐스의 모험]은 무척이나 어렴풋하고 기억이 가물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유년시절이 아닌 세월이 많이 흐른 지금 다시금 읽어봐도 무척 새로운 느낌으로 감상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린시절 읽었던 책들은 대부분 제목과 내용만 기억에 있지 누구의 작품인지 그리고 작가에 대한 궁금증 등은 가지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 점이 사실 성인이 되고 특히, 자녀를 키우면서 가장 후회되는 부분이기도 하답니다. 오히려 최근에 다시 어린시절 접했던 명작들을 자녀에게 읽히면서 저 또한 다양한 명작을 다시 감상해보고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어 정말 의미있는 독서를 하게 되었습니다.
[닐스의 모험] 작가는 스웨덴 사람이며, [닐스의 모험]에서도 역시 스웨덴을 배경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작가 라게를뢰프는 여성이며, 1906년부터 2년에 걸쳐 [닐스의 모험]을 출간하였고, 1909년에는 노벨 문학상의 수상의 영광을 차지하였습니다. 그녀는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최초의 스웨덴 작가이자 최초의 여성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스웨덴에서는 그녀는 오늘날의 스웨덴의 20크로나 지폐 앞면에는 그녀의 얼굴이, 뒷면에는 이야기의 한 장면이 새겨져 있을 만큼 위대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닐스의 모험]은 말썽쟁이 닐스가 요정의 마법에 걸려 엄지손가락 크기로 작아지게 되고 집 근처에서 만난 기러기 떼를 따라 모험을 떠나면서 일어나는 과정을 그린 작품입니다. 3월부터 시작된 여행은 11월이 되어서야 끝나게 된답니다. 그 동안 닐스는 자신만 알던 말썽쟁이에서 온갖 모험을 통해 점차 가치있고 인간다운 닐스로 변해간답니다. 또한, 부모님이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고 걱정하는가에 대해 알아갑니다. 약300페이지 가량의 책 내용은 최대한 원작 그대로를 살린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야기 뒷면에는 스웨덴에 관한 이야기, 유럽에 관한 이야기, 닐스와 모험을 함께 떠난 기러기에 관한 이야기, 작가와 작품소개로 [닐스의 모험]이라는 작품을 보다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