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박 - 무에타이의 후예 [dts]
프라차 핀케우 감독, 토니 쟈 외 출연 / KD미디어(케이디미디어) / 2004년 8월
평점 :
품절


장르 영화는 장르성이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액션영화에는 '액션'이 공포영화에는 '공포'가 코미디영화에는 '코미디'가 중요하다. 장르는 취향과 깊은 연관이 있으며 취향의 차이에 따라 평가는 극과 극에 달한다. 장르가 분명한 영화일수록 더욱 그러한데, 옹박은 '액션영화'라는 뚜렸한 장르를 가진 영화이다. 만약 액션 이상의 다른 것을 기대한다면 실망하게 될 것이다.

옹박의 스토리는 한줄로 요약할 수 있을만큼 단순명료하다(어설프게 꼬아놓는 것보다 낫다). 주인공(토니쟈)이 마을의 수호신 옹박(불상)을 훔쳐간 악당들을 해치우고 되찾는다는 내용이다(한줄 요약). 보는 기준에 따라 취약점일 수 있지만 '보여주기'를 위한 관점에서는 장점이 될 수 있다. 불상을 훔친자 불상에 깔려 멸하는 전형적인 권선징악을 통해 단순한 희열을 맛 볼 수 있으며, 이야기가 단순해질수록 액션은 커지기 때문이다.

장르가 모호한 어떤 영화에서는 '싸움신'이 이야기 전개에 불가피하게 필요한 '필요요소' 라면, 옹박에서는 영화의 생명과도 같은 '필수요소'이다. 이렇듯 옹박은 스토리와 액션의 역할이 뒤바뀌어 있다. 액션이 영화의 '본 내용'이고 스토리는 액션의 전개에 필요한 '기본적인 형식'인 것이다. 이런 관점으로 보면, 영화의 내용(액션)은 이제껏 보지 못한 새로움으로 알차다.   

토니쟈의 탄력있는 몸에서 용수철처럼 뿜어져나오는 빠르고 박력있는 몸짓들, 무릎과 팔꿈치를 찍을 때 나는 골 깨지는 소리들은 '탄탄한 스토리의 영화' 못지 않은 일종의 해방감과 감동을 맛보게 한다. 영화를 보고나면 보기 전과는 다른 자기 '몸의 무게'를 느끼게 될 것이다. 극장을 들어서기 전 짐을 진듯 무거웠던 내 몸이 나올 때는 새털처럼 가벼워서 날아다닐 수 있을 듯 했다(이런 기분을 들게 하는 영화는 흔치 않다). 용기로 충만해진 나는 실제로 뜀질과 무릎찍기를 시험해 보았다. 하지만 착각은 여운과 달리 길지 못해서 곧 제자리로 돌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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