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성호, 제주 4·3사건에 관한 제주도민의 하소연

http://www.chogabje.com/board/view.asp?C_IDX=14309&C_CC=AZ

 

김익렬 당시 9연대장, '4·3의 진실'

http://blog.naver.com/protest?Redirect=Log&logNo=90000829974

 

권귀숙, 기억의 정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3201714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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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양안 관계를 중국 측에선 민족 통일의 문제로 간주한다. 과거 대륙 정권의 통치와 민족 이데올로기가 해준게 뭐 있냐는 반발 심리가 대만 쪽엔 다분하다. 일민족 다국가, 혹은 일언어 다국가 현상은 고금에 찾기가 어렵지 않은바, 대만인의 자결권은 여러 면에서 인정될 근거가 있다.

잠깐 곂다리. 일본의 반중적인 보수 우익은 대만 문제 해결 과정에서 대만인의 의견이 가장 존중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한다. 나름 기특한 자세가 아니겠는가. 그러나 오키나와의 자결권 역시 동일한 논리로 가능하다는 것은 결코 수긍치 않을 것이다. 뭐 그냥 그렇다는 얘기다. 

지정학적 위치와 냉전과 인구 싸이즈 덕분에, 어쨌든 대만은 외부 세계로부터 존재 자체는 인정 받았다. 국민당군에 의한 2.28 학살은 국경일이 되었고, 학살을 학살로 규정하는 내부적인 합의도 이루어졌다. 오늘 보도된 뉴스에 따르면 토론 생방송 중에 유혈 난투극을 벌일만큼 정치적 대립이 첨예한 대만이지만, 그 어떠한 이유에서든 2.28의 사실적 실체와 성격을 부정 혹은 수정하려는 세력은 대만 사회에 존재치 않는다. 대륙의 적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산분자가 사주한 것이었다거나, 친일적인 민족분열책동이었다는 식의 기술은 장개석 사망 이후 거의 사라졌다.     

 
 (법치와 제도로 억압되어온 야성이 폭발하고 있는, 동아시아적인 풍경)
 

 

 

최근 뉴라이트 전국연합의 공동의장 겸 대변인이라는 개체가 글을 한편 썼다. 논외로, 상기 단체에 대한 특별한 의견과 감정은 가져 본 적 없다. 나같은 무관심 계층에 대한 어필이었는진 몰라도, 강렬한 인상만큼은 확실하게 남겼다. 자신의 출세를 위해서라면 올드 라이트와 올드 레프트 못지 않게 타인을, 특히 사회적 소수를 부당하게 이용하고도 남을 생물이라는 것을.

구구절절 뒤벼야겠다는 생각으로 글을 열었지만, 주말 심야에 뭐하러 이런 짓을 할까 싶다. 제성호라는 한 개체의 넘쳐나는 욕망에 사실로 대응한다는 것도 부질 없는 일이다. 김규항의 인상 깊었던 문구로 그만 끝내련다.

비겁한 개새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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