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혁명 - 몸살림 건강비법 시리즈 1
김철 지음 / 백산서당 / 2005년 2월
평점 :
품절


골격의 교정이 가능하다고 보고 실제로 시술까지 하는 대체의학의 경우는 한방의 추나요법과 중의학의 근골격 교정 정도를 알고 있었다. 물론 꾸준한 운동 역시 효과가 있으며, 무엇보다 바른 자세가 가장 좋은 예방 대책이라는건 주지의 사실. 그러나 습관의 잘못일 수도 있고 빈번한 사고의 후유증일 수도 있지만, 암튼 인간의 삶에서 뒤늦게 알았을 땐 이미 늦어버린 경우가 허다하다. 정지 중인데 뒷차에게 받혀서, 군대에서 탄약상자 나르다가 발목을 치여서, 축구하다가 인대가 끊어져서, 산에 오르다가 넘어져서, 후진하는 차에 받혀서.. 이런저런 경우들은 외과적 치료가 끝난 후에도 두고두고 고통과 불편을 가져온다. 아프고 불편하지만 딱히 질병이라 할 수도 없고 대책도 없는 상황. 굳이 사고 탓이 아니더래도 사무직 종사자들이나 다른 직장인들에게도 흔한 어깨결림과 두통 등의 현상도 평소의 신체적 조건과 관련이 있을 것.    

근대 과학과 의학에 대한 컴플렉스도 적잖이 느껴지고, 검증불가능한 이론에 모두 수긍이 되는 것도 아니지만, 아마도 오랜 관찰과 실행의 결과로 얻어졌을 사람 몸에 대한 지혜에 공감이 간다. 병원에 가면 별 이상 없다는 얘기를 듣지만, 아무래도 내 몸 어딘가가 흐트러져 있다고 느끼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저자의 홈페이지. http://momsalim.or.kr/index.ht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