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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남은 것은 다 이유가 있다
더글러스 W. 모크 지음, 정성묵 옮김, 최재천 감수 / 산해 / 2005년 4월
평점 :
절판
동생이 갓 태어나면 첫 아이는 동생을 때리거나 소위 갈구게 되는 경우가 많다. 침대에서 밀어 버리거나, 얼굴이나 손을 꼬집거나, 나 XX이 미워 라고 가족 앞에서 울부짖는 등등. 평범한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형제애는, 형제애 그것이 자녀들과 자신들의 생존에도 유리함을 의식-무의식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부모의 계도와 처벌에 의하여 차츰 형성되며, 시간이 지나며 가정 차원을 벗어난 사회화의 과정도 거치게 된다.
그러나 친족살해가 아니더라도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숱한 갈등의 사례들. 또한 많은 친족살인의 사례들. 왕실이 통째로 사라져 버린 네팔의 사건. 형제 지간인 모모 기업과 모모 기업 오너들의 원수 관계. 제사와 부모 봉양과 유산 분할 문제로 가족이 분열될 때에 사람들은 흔히 돈이 뭔지, 사는게 뭔지, 혈연이 뭔지 라는 탄식을 하지만, 그 반어적인 탄식은 오히려 액면 그대로 진지한 질문이 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돈과 기타 등등의 요소로 인하여 그리 쉽게 깨어지는 '육친의 정' 이란 과연 무엇인가.
사회생물학 (다른 어떤 이름으로 불러도 좋다) 분야의 책들은 대체로 인간에 대해선 조심스럽고 유보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아직까지 사회적 합의와 승인이 이루어지지 않은 사회생물학 자체의 위상과 성격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연구자에게 작용하는 심리적 금기와 기피성도 있을 것이다. 공부를 하면 할 수록 쉽게 결론을 내리지 못 하게 되는 신중함을 나 역시 학인의 미덕으로 평가하긴 하지만.. 가끔은 논쟁을 두려워하지 않는 도발적인 문제제기자가 나타났으면 하는 이중적인 바램도 있다. 하긴 천하의 윌슨도 공진화론을 어느 정도 수용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마당에.. 감히 누가 '인간' 에 대한 '올바른 해석' 을 자신할 수 있으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