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명품 - 옛사람들의 일상과 예술에서 명품을 만나다
최웅철 지음 / Storyblossom(스토리블라썸)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알려주는 사람이 없으면 알 수 없다. 알지 못하면 깨달음도 없다. 깨달음이 없으면 변화도 없다. 개인이든 집단이든 변화가 없다고 상상해보라. 지루한 삶이 지속되고 고루한 분위기가 팽배해진다. 표정 없는 얼굴을 본 적이 있는가? 겉은 살았으나 속은 죽은 것이다. 그래서 지식인이라면 자기 분야를 대중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부담감과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 그것은 공동체 전체에 활기와 생기를 불어넣는 일이기 때문이다. 전통문화와 관계된 것이라면 더욱 더 그렇다.

 

 전주에서 종가의 장손으로 자랐다는 최웅철. 그가 <생활명품>이라는 경전을 독자에게 건넨다. 전통문화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익히 알만한 공예품, 그림, 건축물과 음식들을 들먹여가며 조곤조곤 전도한다. 거기에서 우리는 옛 선조들이 옹기와 유기의 첨단기술을 방불케 하는 효용을 알게 되고, 퀼트를 뛰어넘는 조각보에 담긴 조상들의 심성과 정성을 깨닫게 되고, 한지에 녹아있는 가림과 드러냄의 미학을 발견하게 되고, 세한도와 인왕제색도의 드라마 같은 이야기에 감동하게 되고, 소쇄원의 건축 내력에 탄성을 지르게 되고, 마침내 전주비빕밥 한 그릇에 담긴 우주와 조우하게 된다. 최웅철의 복음에 설복(說伏)된다.

 

 현대인들이 전통이라면 쭈뼜거리는 이유가 뭘까? 버리기엔 찜찜하고 가지고 있기엔 불편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유지비는 많이 들고 효용은 떨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모르기 때문에 생긴 오해다. 유기는 한나절 이상 매달려 힘들게 닦아야하는 관리과정이 있지만 음식의 유해 성분을 알려주는 척도가 되고 뛰어난 보온력을 자랑한다. 전통간장을 담그려면 늦가을에 메주를 쑤기 시작해 이듬해 8월쯤 햇간장이 완성되니 그 까다롭고 지난한 과정에 손사래를 칠 수 있겠지만 영양과 맛은 양조간장이 감히 넘볼 수 없는 경지에 이르게 된다. <생활명품>에는 그런 이야기들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은 편리함을 택했다. 손이 많이 가고 번거롭고 시간이 걸리는 과정을 버렸다. 신속한 결과만 취하기 위해 과정을 압축하고 생략한 우리.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과정에 녹아있는 선조들 지혜마저 함께 잃어버렸다. 꼬리 대가리를 알 수없는 생선을 마주하게 된 것이다. 번뜩이는 통찰력과 멀리 보는 혜안은 과정을 거치지 않고서는 쌓이지 않는다. 선조들이 남겨놓은 전통문화 속에 녹아있는 유산은 눈에 보이는 대상이라기 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임을 <생활명품>은 가르쳐 준다.

 

  <생활명품>에는 또 하나의 가르침이 있다. 바로 마니아가 되라는 것. 사람이 뭔가에 매료되면 마니아가 된다. 마니아의 특성 중 하나는 수집이다. 자연스럽게 컬렉터가 된다. 마니아들은 어떤 것의 가치를 아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본말이 전도되면 생겨나는 아집과 광기, 불타는 소유욕과 남의 것을 폄하하는 몰상식은 금물이다. 달항아리를 사 모으다 전쟁통에 전부 깨져버린 경험을 한 수화 김환기는 마음을 비우고 다시는 달항아리를 사모으지 않았다고 한다. 하여 진정한 마니아는 대상을 있는 그자리에서 즐기는 사람이며 많은 곳에 그것을 퍼뜨리는 사람이다. <생활명품>은 당신과 내가 가진 명품이 무엇인지 하나 하나 스토리텔링하며 전통문화 마니아로 인도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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