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아(Maia)】
[그리스] 헤르메스의 어머니.
【마이안데르(Maeander)】
[그리스] 프리기아에 굴곡이 심한 강.
【마카온(Machaon)】
[그리스, 로마] 아이스쿨라피우스의 아들. 트로이 전쟁에서 그리인의 의사.
【마테르 마투타(Mater Matuta)】
[로마] 이노의 로마 이름. 바다의 여신. 아우로라 참조.
【마테르 투리타(Mater Turrita)】
[로마] 키벨레 참조.
【메넬라오스(Menelaus)】
[그리스, 로마] 아가멤논의 동생. 헬렌의 남편. 프로테우스를 사로잡음. 텔레마쿠스를 방문.
【메노에케오스】
[그리스] 오이디푸스의 외할아버지.
【메두사(Medusa)】
[그리스] 머리카락이 뱀인, 여자의 모습을 한 무서운 괴물. 메듀사는 원래 아름다운 처녀였으나 여신 아테네(Athene)와 미(美)를 겨루었기 때문에 아테네의 노여움을 사서 무서운 모습으로 변하게 되었다. 자신을 쳐다본 사람을 돌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 가장 유명하다.
【메르쿠스(Mercury)】
[로마] 헤르메스 참조. 프시케를 신들의 궁전으로 데려감. 유피테르가 가장 좋아하는 동료.
【메안데르(Meander)】
[그리스] 마이안데르 참조.
【메티스(Metis)】
[그리스] 자기가 밴 아이가 제우스보다 위대해질 것이라는 경고를 했다. 제우스가 그녀를 삼겼는데, 나중에 아테나가 그의 머리에서 솟아났다.
【모르스(Mors)】
[로마] 죽음의 신. 그리스의 타나토스와 같다.
【모이라(Moira)】
[그리스] 운명의 요정. 신은 아니지만 미지의 존재이며, 엄청난 힘을 갖고 있다. 신들보다 더 막강한 힘을 갖고 있다. 모이라를 비웃으면 복수의 여신, 네메시스에게 끌려갔다.
【모이레(Moirae)】
[그리스] 모이라 참조.
【몰리(Moly)】
[그리스] 헤르메스가 오디세우스를 키르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주었던 마법의 약초.
【몹소스(Mopsus)】
[그리스] 아르고호 승무원들의 진통제.
【무사이(Muse)】
[그리스, 로마] 음악의 요정. 제우스와 므네모시네의 딸들. 문화의 신. 영어로는 뮤즈(Muse).
【물키베르(Mulciber)】
[그리스] 헤파이스토스 참조.
【므네모시네(Mnemosyne)】
[그리스] 기억의 신. 거인족. 뜻은 "기억".
【미궁(Labyrinth)】
[그리스] 크레타섬에 다이달로스가 만든 미로.
【미네르바(Minerva)】
[그리스] 아테나 참조. 아라크네의 도전을 받음.
【미노스(Minos)】
[그리스, 로마] 아테네를 침공. 다이달로스와 이카로스를 투옥. 메가라 포위 공격. 에우로파의 아들.
【미노스(Minos)】
[그리스] 명계의 세 재판관중 하나. 크레타(Creta)의 왕.
【미노아문명(Minoan)】
로마인들은 이 말을 사용하지 않았다. 기원전 2,000년에서 1,000년까지의 크레타(Crete)와 그리스 문명을 묘사하는 현대 용어. 로마인들도 이 문명을 알았지만 그들이 어떻게 불렀는지는 알 수 없다.
【미노타우로스(Minotaur)】
[그리스] 켄타우로스가 하나의 종족으로 등장하는 것과는 달리 미노타우로스는 진짜 괴물로 등장한다. 미노타우로스는 크레타섬에 살고 있으며, 멋진 뿔이 난 소의 머리에 용자처럼 탄탄한 체격을 하고 있다. 그러나 성질이 매우 난폭하고 힘도 세기 때문에 다이달로스(Daidalos)가 만든 복잡한 미궁(Labyrinth)에 갇히고 말았다. 크레타의 왕 미노스는 매년 7명의 젊은 남녀를 미노타우로스의 제물로 바쳤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미노타우로스도 마지막에는 영웅 테세우스(Theseus)에게 죽고 만다.
【미니아이(Minyae)】
[그리스, 로마] 테살리아의 왕, 미니아스의 후손.
【미다스(Midas)】
[그리스] 그리스 도시국가의 왕.
【미라(Myrrha)】
[그리스] 아도니스의 어머니.
【밀라니온(Milanion)】
[그리스, 로마] 멜라니온 참조.
【바다(Ocean)】
[그리스] 땅을 둘러싼 거대한 강의 신. 테티스와의 사이에서 이아페투스를 낳았다. 에우리노메의 아버지.
【바실리스크(Basilisk)】
[그리스] 기본적인 특징은 대형 도마뱀으로 다리가 8개나 있으며 머리에는 왕의 표시인 계관(볏)이 달려 있다는 것이다. 가장 큰 특징은 노려보는 상대를 돌로 변하게 만드는 능력일 것이다(메듀사의 능력과 같음).
【바우키스(Baucis)】
[그리스] 대홍수에 살아남은 프리기아(Prigia) 사람.
【바칸테스(Bacchantes)】
[그리스, 로마] 마에나드스(Maenads) 참조.
【바쿠스(Bacchus)】
[그리스, 로마] 디오니소스(Dionysus) 참조.
【바투스(Battus)】
[그리스, 로마] 헤르메스(Hermes)가 자신의 가축을 훔쳤다는 말을 아폴로에게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깨는 바람에 돌로 변한 농부.
【베누스(Venus)】
[로마] 아프로디테 참조.
【베스타(Vesta)】
[로마] 헤스티아 참조.
【베스페르(Vesper)】
[그리스] 헤스페르의 다른 이름.
【벨레로폰(Bellerophon)】
[그리스] 뜻은 "벨레로스(Belelos)를 죽인 자". 프로메테우스(Proetheus)의 오해를 받은 사람. 페가수스(Pegasus)을 타고 키메라를 죽인 영웅. 신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려고 올림포스에 가려다 페가수스에서 떨어져 불구로 여생을 지냈다.
【벨로나(Bellona)】
[로마] 로마의 전쟁의 여신. 에뇨(Enyo) 참조.
【벨루스(Belus)】
[그리스, 로마] 다나이드스(Danaids)의 할아버지.
【보외테스(Bootes)】
[그리스, 로마] 북두칠성(Dipper) 뒤에 있는 별. 아르크투루스(Arcturus)와 마부(Wagoner)라고도 부름.
【볼룹타스(Voluptas)】
[로마] 쾌락의 여신.
【부(Wealth)】
[그리스] 재산의 신. 하데스 참조.
【불칸(Vulcan)】
[로마] 헤파이스토스 참조.
【불화의 여신(Discord)】
[그리스, 로마] 에리스 참조.
【브로미우스(Bromius)】
[그리스, 로마] 디오니소스(Dionysus)의 이름.
【브론테스(Brontes)】
[그리스, 로마] 키클롭스(Cyclops)의 일원. 아르게스(Arges) 참조.
【브리아레우스(Briareus)】
[그리스, 로마] 헤카톤키레스(Hecatonchires) 참조.
【빅토리아(Victoria)】
[로마] 승리의 여신. 그리스의 니케.
【사르페돈(Sarpedon)】
[그리스, 로마] ① 제우스와 에우로파의 아들. 리키아인들의 조상. ② 벨레로폰의 손자. 트로이전쟁에서 트로이측에 참가.
【사이렌(Sirene)】
[그리스] 아름다운 가성(歌聲)으로 선원들을 유혹하여 배를 난파시키는 바다의 님프이다. 그 모습에 대해서는 여성답다는 것 외에 하반신이 해조(海鳥), 물고기라는 것 등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지만 모두 확실치는 않다. 확실한 것은 마법의 참(Charm)처럼 그 노래를 들은 사람을 사로잡아 버리는 특수한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사이클로프스(Cyclops)】
[그리스] 큐클로프스라고도 불리는 외눈박이 거인이다. 원래 사이클로프스는 '둥근 눈'이라는 뜻인데, 이것은 사이클로프스의 얼굴 한 가운데에 눈이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 신화의 오딧세우스의 모험에 등장하는 괴물로, 오딧세우스 일행이 트로이 전쟁 후 자신들의 나라로 돌아가는 길에 들렸던 섬(현재의 시실리섬)에 살고 있다고 전해진다. 식량과 물을 보급하기 위해 오딧세우스가 상륙했을 때 그들은 동굴 하나를 발견했다. 안에 들어가 보니 양이 사육되고 있었으며 버터 등이 놓여 있었다. 나중에 사이클로프스가 돌아와 오딧세우스 일행을 그곳에 가두어 버렸다. 오딧세우스는 뭔가 이야기를 건네려고 했지만 그 사이에 동료들은 하나 둘씩 잡아먹혔다. 이에 오딧세우스는 계략을 짜서, 사이클로프스에게 술을 먹여 잠든 사이에 눈에 나무말뚝을 박았다. 오딧세우스는 일단 탈출에 성공했지만 사이클로프스는 죽지 않고 배로 도망친 오딧세우스 일행을 향해 거대한 바위를 던졌다고 한다.
【사투르누스(Saturn)】
[로마] 그리스의 크로노스와 동일. 유피테르에게 쫓겨 이탈리아 반도로 와서 황금시대를 열었다고 한다.
【사튀로스(Satyr)】
[그리스, 로마] 농경의 신. 몸과 팔과 얼굴이 인간이며 하반신은 염소인 괴물. 상반신이 인간이며 하반신은 발이 네 개 달린 동물은 보통 켄타우로스이지만, 사튀로스는 발이 2개라는 점이 다르다. 또 머리에는 2개의 뿔과 뾰족한 귀가 달렸으며 메부리코 아저씨 같은 얼굴을 하고 있다. 그리스 신화의 사튀로스는 술의 신 바카스를 수행하는 반신반인(半身半人)이며, 여자와 술을 좋아한다고 한다. 음악도 좋아하여 항상 참(CHARM)의 마법과 같이 움직이는 악기를 가지고 다닌다. 로마에서는 파우누스(Faunus)나 팬(Pan) 등으로 불리기 때문이다. 사튀로스는너무나 여자를 좋아하여 현재는 'Satyric=호색(好色)'이라는 형용사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