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쎈연필 > [퍼온글] 이런 책 42 - ‘2004 올해의 어린이책’

아이들에게 지혜와 꿈을 준 일곱 가지 이야기

김윤덕기자 sion@chosun.com
입력 : 2004.12.17 17:40 00' / 수정 : 2004.12.17 18:07 50'


▲ 넉점반
한국의 어린이책 편집자들이 생각하는 ‘좋은 책’이란 어떤 것일까. 그들과 함께 ‘2004 올해의 어린이책’ 7권을 뽑았다. 추천에는 김이구 창비어린이 주간, 김지숙 길벗어린이 편집장, 남우희 보리 편집부장, 박상희 비룡소 대표, 박철준 뜨인돌 부사장, 신형건 푸른책들 대표, 위정현 계수나무 대표, 이광자 시공주니어 이사, 이미혜 웅진 아동팀 본부장, 최정선 보림 주간, 황현숙 아이세움 편집장 등 11명이 참여했다.

■심부름보다 노는 것이 좋아

넉점반/윤석중 시/이영경 그림/창비어린이

‘시(詩) 그림책’의 가능성을 보여준 작품이다. 집집에 시계가 없던 시절, 지금이 대체 몇 시인지 알고 싶은 엄마의 궁금증은 나 몰라라, 신나게 놀다가 해가 져서야 돌아온 아이의 천진한 모습을 묘사했다. 윤석중의 동시도 아름답지만, 텍스트를 뛰어넘는 그림작가의 상상력과 유머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편집자들의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


▲ 엄마마중
■“엄마, 빨리 오세요” 애타는 아이

엄마 마중/이태준 시/김동성 그림/소년한길

1938년 ‘조선아동문학집’에 실린 소설가 이태준의 단편동화를 그림책으로 재구성했다. 추운 겨울, 볼일 보러 떠난 엄마를 정류장에서 기다리는 아이의 마음이 간절히 담겨 있다. 편집자들은 “그림작가의 작품 해석 능력과 입체적 구성력이 탁월하다” “맨 마지막 장 엄마 손 잡고 집으로 가는 아이의 모습 등 글의 여운을 감동적으로 살려냈다”고 평했다.


■옛날에 이런 귀신이 있었단다

보이는 세상 보이지 않는 세상/이강옥 지음/이부록 그림/보림

아빠가 아이에게 들려주는 옛 귀신 이야기. “엽기적인 공포물들이 주는 폐해를 한 방에 날려 버린, 재미와 철학을 두루 갖춘 작품”으로 평가받았다. 가부장제와 남존여비 등 당시의 사회상을 비롯해 인간의 욕망과 갈등, 좌절과 한을 담은 드라마를 따라잡는 재미가 있다.



■10대들은 지금 이런 고민을 해요

어느 날 내가 죽었습니다/이경혜 지음/송영미 그림/바람의 아이들

청소년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준 작품이다. 삐딱하고 조숙한 여중생 유미와 소심하고 자상한 재준이의 우정을 통해 오늘을 사는 10대들의 고민과 삶의 태도를 섬세하게 드러냈다. 편집자들은 “사춘기 청소년들의 내면에 대한 심리묘사가 뛰어났다”고 입을 모았다.



■코딱지 선생님께 배우는 개구리 한살이

개구리 논으로 오세요/여정은 지음/김명길 그림/돌베개

청계산 자락에 실제로 존재하는 ‘개구리 논’을 모델로 했다. 코딱지 선생님과 함께 개구리의 한살이를 배워가는 재미가 크다. 청계산에 포장도로가 생기자 ‘개구리 이동 통로’를 만드는 등 작은 생명을 귀히 여기는 마음을 그대로 보여주는 책이다.




■지도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세상을 담은 그림, 지도/김향금 지음/최숙희 그림/보림

우리 옛 지도의 역사와 그 특징을 풍부한 화보를 곁들여 소개하는 전통문화책. 지도가 어떻게 생겨나 발달해 왔는지 조목조목 일러준다. 지도를 좀 더 정교하게 만들기 위해 애썼던 조상의 지혜도 엿볼 수 있다.


■성서·신화·민담으로 배우는 세계사

교양있는 우리 아이를 위한 세계 역사 이야기/수잔 와이즈 바우어 지음/이계정 옮김/꼬마이실

방대하고 복잡한 세계사를 이야기 들려주듯 쉽고 흥미진진하게 구성했다. 세계사를 ‘외워야 할 것’으로 머리에 꾸역꾸역 집어넣는 고통을 주지 않는 게 이 책의 가장 큰 장점. 역사적 사실을 뒷받침할 성서와 신화, 민담이 풍부한 것이 책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이 밖에 ‘동물원’(비룡소), ‘바다로 간 가우디’(계수나무), ‘네버랜드 미아’(푸른 숲), ‘보리밭은 재미있다’(길벗어린이), ‘유진과 유진’(푸른책들), ‘갯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사계절), ‘행복한 미술관’(웅진닷컴), ‘추송웅 배우의 말과 몸짓’(나무숲), ‘나야, 고릴라’(아이세움) 등이 좋은 책 후보에 올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