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 횡단 특급
이영수(듀나)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는 한번쯤 접해보고 싶은데 엄두가 안나는 장르 중 하나였다. 웬지 기본서부터 차근차근 시작해야될 것 같은 부담감까지 드는 것이 먼 미래, 혹은 가상현실은 너무나 먼 얘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에 'TV 책을 말하다'를 보고 너무나 반가운 마음에 이 책을 대뜸 읽게 되었다. 문학으로 제대로 대접도 받지 못하는 장르를 그 프로그램에서 다룰 정도면 어느 정도의 수준이 될테고, 게다가 한국 작가, 그것도 젊은 작가의 단편이라는 점이 약간은 가볍게 느껴졌다.

그러나 표제작 '태평양횡단특급'으로 시작되는 몇 편의 중단편은 쉽게 읽히지만 다소 낯선 것이 사실이었다. 로봇이며 클론이며 먼 미래의 얘기가 실제 존재하는 것처럼 여겨지는 것도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책 중간중간에 인용되는 SF의 기본상식들도 모른다는 자괴감에, 영화, 음악 등의 예술장르의 각종 이름들을 쉴새없이 등장시키는 작가의 잘난 척은 다소 짜증스럽기까지 했다.

그리고 생각보다 그리 새롭다는 느낌이 없었던 것은, 몇편의 작품은 누구나 한번쯤은 상상해본 아이디어에서 그다지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대리 살인자'나 '허깨비사냥' 같은 작품은 상상에서 그치고 문제제기까지도 미치지 못한 것 같다. 그래도 '무궁동'의 반전과 '첼로'의 상상력과 '기생'에서의 작가의 미래관 등은 놀라운 부분이었다.

여러 장단점을 가진 정체불명의 작가 듀나는 아직은 완숙되지 않은, '작가'라기 보다는 문화를 조금 깊이 아는, 아이디어만 넘치는 사람에 머물고 있는 것 같다. 앞으로의 행보에 따라 작가의 신비주의도 어느 정도 벗겨지고 문학적 완성도도 더해가리라 기대된다.

이 작품집 하나를 갖고 SF에 대해 뭘 알았다거나 깊은 느낌을 가진 것은 아니지만 다소의 흥미는 갖게 되었다. 이 책에 언급된 몇몇 작가들의 작품을 한번쯤 읽어볼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