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강연회라는 걸 처음 가봤다. [하우스 푸어] 강연회였는데 정작 저자인 김재영PD는 '남극의 눈물' 촬영때문에 남극에 가서 오지 못하고(아, 처음엔 비때문에 길이 막혀서 못온다는줄 알았다. 남극이면 음속으로 달려도 늦겠구나...) 대신 선대인 김광수경제연구소 부소장과 우석훈 박사만 진행자의 질문에 대담을 나누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선대인 부소장은 후덕한(?) 인상에 부드러운 목소리로 이야기를 진행했고 우석훈 박사는 개구쟁이같은 목소리로 유머를 많이 섞어가며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2시간이 언제갔는지 모르게 듣고있었다.  

 

기억나는 말들을 정리해 본다. 

-. 지금은 하우스푸어지만 곧 credit 푸어들이 나타날것이다.  거기서 더가면 병원도 못가는 health poor들이 나타난다. 

-. 하우스푸어 지원은 배부른 소리다. 30~40대는 하우스 푸어지만 20대는 그냥 푸어다. 누구를 지원해야겠나?

-. 2008년부터 삼성은 토지구매기록이 전혀 없다. 현대등 대기업도 비슷하고 땅장사로 흥한 롯데는 오히려 매각중이다. 그런데 정부는 국민에게는 집사라고 DTI규제를 풀었다.

-. 대학교근처 모텔이 줄고 원룸이 늘었다. 젊은이들이 모텔갈 돈도 없다는 거다. 연애도 못하는데 아이 둘 낳으면 지원해준다는 소리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소리다.    

-. 전쟁이 난것도 아닌데 평균결혼연령이  4세가 올랐다. 별것아닌것 같지? 결혼한 경우에 그렇다는거다. 많은 이들이 아예 결혼을 못하니 진짜 결혼평균연령은 한 10세쯤 오를까?

-. 많은 교수,금융기관 책임자들도 위기에 동의하지만 월급쟁이이기 때문에 제 목소리를 못낸다고 고백한다. 증권사의 의견과 신문기사를 그대로 믿으면 곤란하다.

-. 엄마가 파출부를 해서라도 과외를 하는 우리나라인데 사교육비지출이 처음으로 줄기시작했다. 이젠 가계의 한계에 다다랐다는 증거다. 여기에 기준금리가 2배정도 올라야할 상황이고 공기업들의 부채는 심각한데 서울시마저 7월에 모라토리엄 직전까지 갈 정도로 정부 및 지자체의 버틸 힘이 없다. 미래의 세금을 담보로 돈을 빌리고 있다. 이런 흐름이면 내년 4월경에 미뤘던 문제들이 터질 것으로 본다 (우석훈)  

- 우리나라는 50대가 가장 성공한 세대다.  40대는 얼추 따라했고. 불쌍한건 30대. 선배따라했다가 빚만 잔뜩지고. 자신들의 뒤를 받아줄 20대는 아예 돈이 없고.

마지막으로 우석훈 박사가 한 말씀 

"몇 년 뒤에 살아서 다시 만납시다." 

 

잘못된 경제구조 때문에 소수의 특정계층을 제외한 모든 세대와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미래세대가 엄청난 빚부담을 져야하는 상황이다. 재밌게 들었지만 고민이 되는 강연이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밥이좋다 2010-09-14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우스푸어 출간기념 강연회 참석했습니다. 아파트로 물먹은(?) 제가 듣고 참 심란했습니다. 가계부채를 정리하고, 다시 기반을 일으켜야한다는 생각이지요. 부채를 돌려막는 정책말고 어떤 정책으로 하우스푸어, 푸어 문제를 풀어야 좋을지 답답한 자리였습니다.

귀를기울이면 2010-09-16 01:46   좋아요 0 | URL
강연을 들어보니 상황이 심각한 분들도 꽤 되실것 같더군요. 걱정입니다. 모두가 엃힌 복잡한 사회에서 개인의 문제가 정말 개인의 문제로 끝나는게 아닌데 말이지요..

루체오페르 2010-09-14 2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어려운 문제네요.
하우스 퍼어, 워킹 푸어...

"몇 년 뒤에 살아서 다시 만납시다." 임팩트가 강렬힙니다.

남극의 눈물 도 기대돼네요.

귀를기울이면 2010-09-16 01:38   좋아요 0 | URL
제 결론은.. 선거를 잘하자 정도입니다. 아무리 떠들어봐야 소용없겠더군요.

LAYLA 2010-09-19 15: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국을 떠나야 하는 걸까요 -,- 간결한 정리 잘 봤습니다 :)

귀를기울이면 2010-09-20 16:57   좋아요 0 | URL
이민생각 안해본 사람 없을겁니다 아마^^; 그런데 언제부턴가 이민가면 지는거라는 생각이 먼저 들더군요. 주인이 손님때문에 떠날수는 없다는 오기가 생기더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