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니친니'에서 '소친친'까지

두 작품 모두 같은 감독의 유일한 작품이다. 진혜림과 곽부성이 출연한다는 것도 그렇고 남녀의 사랑얘기라는 것도 같다. 마치 미완성 작품을 완성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해야 할까?

'친니친니'는 크게 두 개의 에피소드로 나뉠 수 있다.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부분과 첸가후(금성무)의 소설 이야기로 나뉘어져 있으며 사랑의 상대방은 동일인물이다. 전반부가 이야기의 전부라고 할 수 있으나, 후반부는 감독이 하고자 하는 얘기를 담고 있는 부분이다. 오히려 전반부 1시간 가량만 보았다 하더라도 크게 이상할 것이 없을 정도로 괜찮다. 오히려 후반부 30여분은 주제를 담고 있다는 면에서는 높이 살만하나 오히려 사족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친니친니'에는 두 개의 음악이 들어 있다. 하나는 바하의 "안나 막달레나를 위한 소곡"이며 또 하나는 진혜림이 직접 불러준 "A Lover's Concerto"이다. 우리 영화 '접속'에서 주제곡으로 쓰여진 "A Lover's Concerto"와 달리 진혜림의 노래는 상당히 부드럽고 감미로운 사랑의 테마곡이다. 바하의 피아노 소곡도 이와 비슷한 분위기의 곡인데 영화 전편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바하가 자신의 아내 안나를 위해 작곡한 곡이라는데 종교적 색채가 강한 바하의 다른 곡과 사뭇 다른 느낌의 곡이다. 감독에게 음악이 안겨준 영향이 큰 탓인지 주인공을 시점으로 제1악장, 제2악장의 형태로 이야기를 쪼개어서 소개하고 있다. 첸가후의 소설은 그 중 변주에 해당된다.

'소친친'은 '친니친니'와 달리 많은 주인공이 등장하고 있지만 이야기의 중심은 진혜림과 곽부성에게 많이 편중되어 있다. 비슷한 성격의 소유자이면서 서로에게 강한 적대감을 표현하지만 사실은 조금씩 상대방에게 이끌린 두 사람의 사랑은 조그만 사건들을 통해 잘 풀어나간 영화이다. 전 편에서도 첸가후의 소설을 통해 감독의 얘기를 했다면 이번에는 여주인공 루나 오의 칼럼을 통해 감독의 얘기를 대신하고 있는 듯 하다. 특히 "하얀 우산"에 관한 칼럼은 두 사람을 연결시켜 주는 매체로도 이용되고 있다.

'소친친'은 '친니친니'보다 이야기에 대한 집중력과 호소력이 강한 작품이다. 3자 구도에서 남녀 주인공의 심리 변화에 더 많은 배려를 하면서 주변 인물들을 통한 사랑에 관한 줄다리기를 다이나믹하게 보여주고 있다. 특히 "모모"라는 불독을 통해 사랑을 엮어가는 중고품 가게 여주인의 이야기는 재미도 있지만, 평범한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네 사랑의 이면을 꼬집으면서 진정한 사랑이란 그런게 아님을 얘기하고자 한 듯 하다.

두 작품은 이야기의 내용상 거의 비슷한 작품이다. 눈에 띌만큼 재미있는 요소가 존재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나름대로 사랑에 관한 얘기를 풀어갈 줄 아는 작품이다. 심심할 때 보기 보다는 사랑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할 때 한 번쯤 보아도 괜찮을 듯 하다. 더 심란해질런지도 모르지만....... 이 세상에 사랑에 대한 정답은 없으니까!

 "우리 모두에겐 '목만이'가 있다. 그것을 찾고 못 찾고는 운에 달린 것이다"
                                           - < X,O 커플 >에서 '첸가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