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의 추억 vs 날 보러 와요

  VS   

연극의 흥행요소는 웃기기, 울리기, 벗기기이다.
워낙 열악한 연극판이기에 이러한 흥행 3요소 중 하나 이상을 갖고 있지 못하면 망하기 싶상이다.
 
'날 보러 와요'는 96년부터 일곱 차례나 막을 올려 흥행한 작품이다. 이미 본 사람은 알겠지만, 튼튼한 시나리오, 막강 출연진으로 구성되어 매우 성공한 작품이다. 이 영화의 중요 요소는 웃기기이다. 마지막 장면에서는 다소 충격적인 놀래킴과 연극다운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 준다. 흥행만을 노리고 만든게 아니라는 암묵적 시위인지도 모르겠다.

2003년 상반기 한국 최고의 흥행작이었던 봉준호 감독의 '살인의 추억'은 바로 이 연극 '날 보러 와요'에 기반을 둔 작품이다. 이야기 전개 구조에서 이 작품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제작사에서는 그런 연유에 연극 재개봉에 관심을 가졌고 과감하게 투자까지 했다고 한다. 다행스럽게 두 작품 모두 상승 효과를 가져와서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

'살인의 추억'은 송강호와 김상경이라는 두 배우의 힘에 크게 의존한 영화라는 느낌이 든다. 하지만 그 전에 봉준호라는 감독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을 듯 하다.2000년 감독 데뷔작인 '플란다스의 개'는 평단의 호평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흥행에는 실패했다. 왜 이 작품을 얘기하느냐 하면.......바로 이 작품도 연쇄 사건을 모티브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기억을 못하겠다고? 주인공 이성재는 시간강사로 거의 놀고 먹는 백수같은 인물이다. 그런 그에게 암적인 존재가 있었으니 옆 집의 개 짖는 소리가 싫어서 납치를 하게 된다. 물론 우리의 주인공 이성재는 개를 죽이지는 못하고 아파트 지하실에 감금을 했을 뿐이다. 하지만 그 날 이후 아파트의 강아지들이 실종되는데........그렇다~ 봉준호 감독의 데뷔작은 연쇄 사건이었으며, 이번 '살인의 추억'도 연쇄 사건이다. 단지 '실종'에서 '살인'이라는 대형 사고를 쳤을 뿐이다. 왜? 감독은 살인에 대한 형사의 쓰라린 추억을 다시 떠올렸던 것일까? 이 영화를 계기로 주요 일간지에 화성 지역의 사건을 재조망한 기사들을 읽어 볼 필요가 있을 듯 하다. 그리고 그 점에서 연극과의 차이점이 존재하는 듯 하다.

연극이든지 영화든지 어느 작품을 보아도 내용상의 변화는 없다. 하지만 연극의 그 당시의 시대적 반영과 경찰(세상)을 비웃는 듯한 범인의 심리에 마지막 힘을 기울인다. 하지만 영화는 다소 맥 빠지게 형사의 아픈 기억을 쓰다듬는 것에서 결말을 지어버린다. 조금 편향되게 얘기하자면 연극의 강렬함은 완전평면(?) 스크린으로는 커버하기 힘든 부분이 있을 듯 하다. 3차원 영상을 구현한다면 또 모를까?

동숭아트센터가 연극을 관람하기에 최적의 조건인지는 모르겠다. 다소 비싼 연극값에 싼 자리를 찾았는데 다행스럽게 맨 앞 자리였다. 그런데 너무 앞자리인 것이 조금 탈이었던 것 같다. 무대를 조망하기에는 다소 불편했던 것이다. 연극 무대는 좁으면 좁을수록 관객에게 좋겠지만, 제작자에게는 불리하겠지.

살랑거리는 바람결에 날 보러 가던지, 살인의 추억에 빠져 보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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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블루 2004-07-23 1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덧붙여...왜 우리나라 영화, 연극 홈페이지는 잠시 머물러 떠나는 곳일까? 영화 홍보가 끝나면 대부분 폐쇄해 버린다. 생각이 나서 연결해 보면 무슨 쇼핑몰 아니면, 포르노 사이트다. 영화 홈페이지 박물관을 만들어 보는 것을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 본다. 쏴악~~긁어다가 한 곳에 일렬로 정렬~~~~~꽤 괜찮게 만든 홈페이지가 많았던 것을 생각하면 무지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