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체인지 몬스터
지니 다니엘 덕 지음, 보스턴컨설팅그룹 옮김 / 더난출판사 / 2001년 8월
평점 :
절판
체인지 몬스터/지니 다니엘 덕 지음
이 책은 2002년 여름에 안철수 연구소 CEO인 안철수씨가 읽은 책들 목록 중 하나이다. 책을 읽으면서 안철수씨가 읽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충분히 감지할 수 있었다. 인터넷 기업만큼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항시 존재하는 기업도 드물 것이다. 거기다가 안철수연구소는 주식상장을 비롯하여 다수의 기업과 합병을 하는 등 덩지 또한 점점 커지는 조직 중에 하나이다.
처음에는 뜻이 맞는 사람들이 모여 시작했겠지만, 지금은 여러 조직에서 온 사람들과 새로 합병한 조직까지 포함한다면 안철수 연구소는 외부에서 보는 것과 달리 전혀 다른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런 조직의 변화를 얼마나 유연하게 운영, 관리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이 책은 잘 말해 주고 있다.
저자는 그냥 단순히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에 초점을 맞추어 변화하는 조직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와 감정적 역학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하고 있다. 위기와 변화를 두려워하기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변화를 극복하면 그러한 경험은 또 하나의 악몽이 아니라 새로운 변화가 다가올 때도 능히 극복할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얘기한다.
회사를 하나의 살아있는 조직체라고 보았을 때 인수와 합병을 유기적으로 관찰하고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보다 앞 서 생각할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이 책을 정확하게 얘기해 주고 있다. 위기의 순간 회사에서 당신의 위치와 역할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