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영화 - 시대를 초월한 걸작 영화와의 만남
로저 에버트 지음, 최보은 외 옮김 / 을유문화사 / 2003년 2월
평점 :
절판


책을 읽기 전에 서평을 써 본 적은 없다. 그런데 이 책은 그렇게 되었다. 위에 각 신문사의 서평이 즐비한데………저 기자들이 책 읽고 서평을 섰을까 궁금하다. 몇 놈이나 읽었을까? 영화를 많이 보는 편이고 가끔은 시사회도 참석한다. 소위 말하는 비주류 영화다. 재미가 없는 영화도 가끔 있지만, 흥행이 보장되지 않는 예술(?) 영화도 있다. 시사회에는 종류가 다양하지만 가끔 영화사가 주최하는 시사회에 가면 기자들이 다수 초청된다. 대부분 늦게 나타나서 자다가 간다. (재미없어서 그렇겠지? 물론 모든 기자들을 싸잡아 욕하는 것은 아니다)

이 책에서 언급한 영화 중 3분의 1은 본 것 같다. 별로 많지 않다고 생각할는지 모르지만 지금 목차를 보면서 스스로 글쓴이가 언급한 영화를 몇 편이나 봤는지 세워보아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 영화들이 전부 위대한 영화인지는 나도 판단이 서질 않는다. 하지만 로저 에버트의 글을 읽어보면 한 편의 영화평 속에 여러 편의 영화들이 등장한다. 단순히 글쓴이의 박학다식함을 내세우려고 적은 글이 아니라 모든 영화를 아우르는 재주가 있기 때문이다. 일요일마다 모 방송국에서 ‘명화극장’이라는 걸 보여준다. 그런데 요즘 명화의 기준은 이상한가 보다. 예전에 故 정영일 영화평론가의 강인한 뿔테 안경이 그립다는 생각이 든다. 아쉽게 그의 영화평론을 모아둔 책들은 언제쯤 볼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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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왕이 되려던 사나이 (1975)
    from 아흐퉁! 미잔트롭 2009-09-13 01:17 
      영화평론가 고 정영일씨의 예고편과 메인음악 덕분에 주말밤이 기다려지게하던 <KBS 명화극장>에서 아마도 처음 이 영화를 봤을 것이다. 유럽도 아닌, 아시아도 아닌, 아마도 이전엔 '실크로드'로 대충 통칭됐을 미지의 장소에서 벌어지는 사건이 굉장히 인상깊었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줄거리보다 그 장소가 너무 신비롭게 느껴졌다. 지금 슬쩍 다시 보니 영화속 샹그릴라로 그려진 '하피리스탄'은 아프가니스탄과 티벳의 짬뽕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