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사마리아인들 - 장하준의 경제학 파노라마
장하준 지음, 이순희 옮김 / 부키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대세는 신자유주의였다. 그에 따라 시장은 개방해야 한다고 믿어졌다. 공기업은 문제가 많으니 싼값에라도 넘기는 것이 상책이라고 여겨졌다. 국내자본이 어찌되든 간에 일단 외국자본을 끌어와야 한다는 말도 ‘진리’처럼 말해지곤 했다. 그렇지 않으면 흥선 대원군이 이끌던 조선처럼 망할지도 모른다고 했다. 신자유주의 아니면 패망이라는 말이 횡횡했다. 그런 말이 너무 많다보니 나도 신자유주의가 대세인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진리하고 믿었다. 그것이 이 나라, 내 가정을 살찌우는 길이라고 믿었다.

그러던 터에 장하준을 만났다. 그리고 혼났다. ‘나쁜 사마리아인들’에서 장하준은 나를 거세게 몰아쳤다. 처음부터 끝까지 잘못 알고 있다고, 신자유주의자들의 속셈에 넘어가 모든 것을 넘겨주게 됐다고 혼나고 말았다. 큰 질책을 받아서 그런가. 책장을 넘기는데 머리가 다 아찔해졌다. 그럼에도 책장 넘기는 손을 거두지 않았다. 나는 알기 때문이다. 이 책이야 말로 진정으로 나를 살찌우게 해준다는 걸 본능적으로 알고 있었던 것이다.

신자유주의를 말하는 그들은 누구인가. 미국이나 영국 등 이른바 선진국의 거대 자본 세력이다. 그들은 자유롭게 무역하자고 한다. 보호무역은 하지 말자고 주장하면서 따르지 않는 개발도상국을 압박하고 있다. 보호무역은 공평하지 않다는 논리 때문이다. 그런데 ‘나쁜 사마라아인들’은 그것이 얼마나 심각한 ‘기만’인지를 낱낱이 보여준다. 미국이나 영국 등의 보호무역의 역사를 생생하게 까발리고 한다. 아! 뻔뻔하다. 아! 치사하다. 책을 보면서 그런 생각이 드는 건 나만 그런 게 아닐 것 같다.

공기영이 비효율적이라는 주장도 ‘나쁜 사마리아인들’에서 무참히 깨져나간다. 공기업이 훌륭한 사례를 보고 민영기업이 더 부정부패에 노출돼 있다는 말을 읽을 때마다, 교과서에서 배웠고 언론에서 들었던 ‘공기업부패론’과 같은 편견들은 파편화되어 사라져갔다. 그 파편을 바라보면서 어리석었다는 걸 알았다. 왜 무조건 그 말을 믿었을까? 신자유주의자들의 말을 그대로 믿고 공기영하면 멍청한 공룡으로 판단한 것은 왜 그런 것인가. 내가 어리석다. 아! 어리석은 건 그것뿐만이 아니다.

진짜 어리석은 건, 신자유주의가 좋다고 믿었던 것이다. 어른과 아이가 그대로 축구 경기를 하면 반칙이다. 경기장을 조금 기울게 하는 방법 등으로 핸디캡을 조정해줘야 한다. 그런데 나는 무조건 그대로 게임하자는 논리를 줄기차게 믿었던 것이다. 어리석다. 그 어리석음에 하늘을 바라보기도 창피할 지경이었다.

그래도 ‘나쁜 사마리아인들’ 덕분에 진실을 조금이라도 알았고, 그로 인해 어리석음을 깨달았다는 것에서 조금이나마 고개를 들어보려고 한다. 처음부터 너무 신랄해서 당황스러웠지만, 이제는 이 책이 내 손을 잡아주는 꼴이다. 고맙다. 이 책에 고맙고 장하준에게 고맙다.

주가 변동을 보는 시간보다 이 책을 보는 시간이 최소한 다섯 배는 유익하다고 말하고 싶다. 경제신문에 비하면 그 값어치는 몇 배나 더하다. 그러니 이 책은 꼭 읽어보라고 말하고 싶다. 나쁜 사마리아인들이 하는 말을 맹목적으로 믿는 사람이라면 더욱 그렇다. ‘제대로’ 생각하고 싶다면 이 책은 ‘필독서’로 삼아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