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국의 비밀 - 로마 제국은 병사들이 만들었다
배은숙 지음 / 글항아리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강대국의 비밀’은 대담하게도 로마가 ‘제국’이 된 이유를 ‘병사’에서 찾고 있다. 왜 그런 것인가? ‘로마인이야기’를 읽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로마인들은 언제라도 군대를 조직해야 했다. 그들은 당장에라도 적이 침공한다면 공화정이든 왕정이든 간에 전쟁체제로 변화해야 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이 많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숙련된 군인이었다. 카이사르나 폼페이우스 같은 영웅들이 아니라, 그들을 더 빛나게 해주는 이들이 있어야만 했다.

 
‘강대국의 비밀’은 그 과정을 낱낱이 파헤치고 있다. 로마인으로 생업에 종사하던 사람들이 적이 침공했다는 소식이 들리자마자 어떤 과정으로 무기를 들고 대열을 정비하며 지도자를 따랐는지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다. 훈련 방법은 물론이고 그들의 특성과 같은 것들까지 정말 세세하게 분석하고 있다.

 
그런 뒤에 그것이 로마를 어떻게 강대국으로 만들었는지를 여러 가지 논거로 언급하는데, 그 과정이 꽤 치밀하며 진지한 설득력을 갖고 있다. 과연 이 책을 본 다음에 저자의 말에 반론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지 의심스러울 정도다. 나처럼 새로운 주장에 고개를 끄덕이며 머릿속에 있는 로마에 대한 지식을 많이 수정하지 않을까 싶다.

 
역사를 바라보는 방법은 다양하다. 우리나라의 책들은 그 다양함 속에서 흥미 위주로 접근하려는 경향이 짙었는데 ‘강대국의 비밀’은 정통을 택했다. 카이사르와 같은 유명인을 앞장세우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했으면 사람들이 좋아했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병사’라는 독특한 소재를 택했다. 

 
사실이 그렇다 할지라도 대중에게 잘 보이는 소재와 섞어서 썼을 수도 있었을텐데 정통으로 '병사'만을 언급했다. 역사를 욕되게 하기 싫었던 것인가? 그 용기에 박수를 주고 싶다. 또한 혀를 내두르게 만들 정도로 꼼꼼하게 자료 조사를 한 것이 눈에 보이는데 그것도 박수를 주고 싶다. 덕분에 책을 읽는 과정은 대단히 즐거웠다.

 
궁금해진다. 지금 사람들에게 “로마가 강대국이 된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니?”라고 물으면 그들은 무엇을 이야기할까? 자원? 지역적인 이점? 발달된 문명? 뛰어난 지도자들? 그렇게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난 이 책을 권하겠다. 로마를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강대국의 비밀’, 로마를 언급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책이라 말하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9-01-24 1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수리뷰 순례중이예요. 까탈님 리뷰는 항상 혹하게 한다니까요.^^
대박 적립금 들어오면 이 책 사볼까요?ㅎㅎㅎ

오월의시 2009-01-31 01:08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안녕하세요. 이 책 좋답니다^^
그리고, 늦었지만 순오기님, 축하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