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프렌즈 - 2007 제31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이홍 지음 / 민음사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오늘의 작가상에서 평작 수준의 재미를 본지라 올해 작품에 기대가 컸다. 그런데 이렇게 허무하게 무너지다니. ‘걸프렌즈’를 보고 난 후, 할 말이 없어졌다. 재미가 있어서 빨리 읽을 수 있었지만, 그것과 상관없이, 여운이 없는 소설이기 때문이다.

한 남자를 둘러싼 세 여자. 그녀들이 모두 친구가 되고, 그래서 ‘걸프렌즈’가 튀어나온다는데… 그 주제야 윤리적인 관점에서 어찌됐든 간에 나는 그것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은 없다. 하고 싶은 말은, 작가가 공감대를 만들어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소설을 읽으면서 작가는 그것에 빠져들 수 있게 만들어줘야 한다. 그 과정에서 ‘내가 지금 소설을 보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해줘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걸프렌즈’는 그런 일이 없다. 막 나가는 소설이라는 생각이 들 뿐, 소설다운 맛에 취해보지 못했다. 시트콤 본 느낌 정도? 뭐 그 정도도 재미가 있다면 있는 것이라고 하겠지만, 문제는 그런 내용을 굳이 책에서 보려고 책을 펴보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차라리 TV를 보고 말 테니까.

개성의 부재도 문제다. 개성이 없다. 어디선가 본 것 같은 장면, 자주 들었던 이야기들.

약력을 보니 신인인 것 같다. 어쨌든 큰 상 받고 소설가 된 것 같으니 명성에 맞게 분투해주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