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바리데기
황석영 지음 / 창비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리데기 신화’가 뭐였더라? 기억이 가물가물했다. 그 흐릿한 기억을 헤치며, 황석영의 ‘바리데기’를 봤다. 읽은 소감? 기대가 커서 그런지 조금은 실망스러웠다. 바리데기 신화를 현실에 접목시킨 것은 좋았지만, 너무 그대로 적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황석영만의 생각을 볼 수 없었던 것이다.

책의 뒷부분에 보면 황석영은 한겨레 최재봉 기자에게 이 책을 쓰게 된 계기를 두고 “이 작품은 이미 발표된 ‘손님’, ‘심청, 연꽃의 길’과 더불어 필자가 밝혔던 대로 우리네 형식과 서사에 현재의 세계가 마주친 현실을 담아낸 작업”이라는 말이 있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너무 맞추려고 한 것은 아닌지. 아쉬움이 남는다.

그래도, 나는 별표 넷을 줄 것인데, 이유인즉, 이 책의 내용은 희소성이 있다는 것이다. 북한을 말한다는 것! 요즘 작가들 중에 그런 작가 있을까? 주목받는 젊은 작가들을 떠올려보니 고개를 흔들 수밖에 없다. 이렇게 북한 언어의 대화체로 소설을 쓸 수 있는 작가는 황석영 뿐이다. 그리고 북한의 실상을 소설로 쓸 수 있는 것도 황석영뿐이다.

나는 ‘바리데기’의 훌륭한 점은 바로 그것이라고 생각한다. 소설적으로는 ‘심청, 연꽃의 길’보다 크게 나아진 점은 없지만, 이것만큼은 다른 작품들에 비해 월등히 나은 것이라고 정리하며 책을 덮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