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바라봄 가톨릭문화총서
니콜라우스 쿠자누스 지음, 김형수 옮김 / 가톨릭출판사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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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의 이해

 신의 존재는 신념의 영역인가? 그렇다. 신의 존재는 말할 수 없는 것에 속하기 때문이다. 일단 신은 세계에서 표상하고 추론할 수 있는 대응물이 없다. 무한자인 신은 인간의 유한한 인식 능력(=오성)으로 포착할 수 없다. 과학처럼 수많은 실험을 통해 신의 존재의 실증성을 담보할 수 없다. 따라서 이것을 말하는 것은 무의미(Non-Sense)하다. 물론 신은 특정 언어 사용자들의 언어 게임 안에서는 모순으로 무너질 수 없는 다리처럼 말해질 수는 있다. 이 경우 신은 언어 사용자들의 사적 언어로써 필요에 의해 사용되는 개념이 될 것이다. 새로운 언어 사용자에게 신이 필요 없다면 다리는 무너진다. 이러한 신은 무한자라고 말할 수 없다.


2. 신의 입장에서 존재의 평등함

 무한자인 신은 전지전능해야만 한다. 전지전능한 신은 물질과 시간의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신의 바라봄은 모든 거리와 방향을 무시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풀 한 포기와 인간 한 명의 신과의 거리는 서로 동등하다. 다시 말해, 신의 입장에서 인간과 인간 사이 혹은 인간과 생물 사이의 우위는 존재할 수 없다. 어떠한 지식과 지위를 가지든 자신의 위대함을 주장하여서는 안 된다.


3. 인간의 입장에서 존재의 평등함

 인간이 만든 모든 지식과 지위는 임의로 정해진 사회의 인정을 근거로 한다. 이 지식과 지위에는 '인간 A는 인간 B보다 뛰어나다' 내지는 '인간은 어떤 생명체 A보다 뛰어나다'가 해당한다. 이런 사회의 인정은 인간의 인식능력에 의해 종합된다. 즉, 사회의 인정은 종합 명제이고 인간의 인식능력은 분석 명제이다. 한편 종합 명제는 수많은 분석 명제를 분석하여 정초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분석 명제는 말의 의미를 근거하여 참인 명제이다. 그러나 이것은 근본적으로 순환적이다. 결국 의미를 가진 모든 명제를 경험적인 명제들만으로 환원하여 정당화하려는 발상은 실패한다. 모든 명제는 새로운 경험에 의해 반증될 수 있다. 따라서 분석 명제의 옳음(참)으로 종합 명제를 정당화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인간은 어디에서도 인간의 뛰어남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를 찾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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