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너무 바쁘게 지내다 보니까 벌써 인문학 강좌가 있는 금요일이네요 

어쨌든 숙제는 해야 할거 같고...ㅋㅋ(아~~이 모범생 신드롬..ㅋ) 

------------------------------------------------------------ 

1강..재현에서 너무 많은 충격과 혼란을 겪은 저로서는  

주체란 무엇인가에서는 어떤 혼란과 충격이 올까 걱정하면서 

강의를 들었는데......................음..역시 ..... 

미리  예방주사를 맞아놔서 그런가요???!!!! 

 1강인 재현보다는 강도가 훨씬 약(?)했습니다. 

물론 1강때는 책도 못 읽고 간 탓도 있지만 

이번에는 책읽을 시간이 충분해서...또 두번이나..책을 

읽고 가서 그런지...그다지 어렵게 강의 를 듣지는 않았습니다. 

게다가 교수님의 강의가 워낙 조용조용하고 차분하고....절제된 상태에서 

진행이 된지라.... 그리 난해 하지도 않았구요 

음~~워낙 이정우교수님이 인문학 강좌쪽의 대가이신지라 

그분의 강의를 이렇게 가까운 거리에서 들을 수 있다는게 영광이지만 

(2월 4일 중앙일보에 인문학 강좌에 대한 족보(?)가 나왔답니다. 우리나라 인문학 강좌의 

역사(?)와 현재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곳등등...전 신문을 스크랩 해 뒀습니다... 

동양고전강의를 인터넷으로 들을 수 있는 곳이 있더군요...시간이 되면 함 들어 보려구요 

이정우교수님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나왔구요) 

강의의 스타일이 워낙 절제된 듯한..차분한 강의라서 그런지 집중하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또 앞에 앉은 여자분이(아~~얼마나 피곤한 시간입니까..금요일 저녁...이해합니다) 

강의내내 숙면을 취하셔서...그게 죄송 스러워서....그게 신경이 쓰여서 강의 중간중간에 

강의를 놓치곤 했답니다.  

머리에 남는 말.......은... )))

다른 사람이 보는 나(술어)와 내가 보는 나(내면의 나)는 차이가 있고 .......이 간극의 해소가 필요한데 

상징체계 바깥으로 나가는 것(소요), 상징체계를 바꾸는 것(투쟁) 두 가지가 있다... 이러한 간극속에서 

나를 어떻게 만들어 가는가는 인간의 영원한 숙제이며 주체에 관한 문제이다... 삶이란 개체성과 나와의 

끊없는 이율배반적인 투쟁이다.... 

사실 저는 강의내내 책 15쪽의 하단.."주체로 존재하는 것들은 우선 개체로서 존재해야한다...... 

개체성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주체성도 확보하지 못한다"라는 말이 잘 이해가 안되서 질문을 할까 말까  

그러고 있었답니다..게다가 갑자기 24쪽에서 허, 무위인이라는 단어가  등장해서 

나오는 글중에 '보편성=허 '라는 표현도 이해가 안되고.....물론 아직도 이해가 다 된건 아니구요 

하지만 어쨌든..책을 여유있게 읽었고(1강보다는) 또 교수님의 강의 스타일이 핵심만..차분하게  

말씀하시는 스타일이신지라.....주체 2강때는 어떤 핵심을 말씀해주실지...궁금하기도하고 기대도됩니다. 

금요일의 홍대역은 그야말로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뭔가가 있습니다......ㅋㅋ 

지하철 역을 나오는데 10분이상이나(지난주는 더 심하더군요) 걸리고.....ㅠㅠ 

그래도...이따가 다들 뵐 수 있겠죠.... 

날씨가 춥다는데......건강한 모습으로 뵈요....오늘뵈면 다음주 강의 없으니까 2주후에 뵙겠네요 

우리...오프라인 모임도 함 하죠......  

 

 

   

 

 

 


댓글(6)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blue0729 2010-02-06 15: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을 열심 읽긴했는데^^; 이해 안가는 부분이 매우 많더라구요ㅎㅎ 중앙일보 정보 감사합니다! 이렇게 귀한 정보를!^^ 저는 채운선생님 강의 보담도 이정우 선생님 강의가 개인적으로 더 좋았어요(사실 너무 어려운부분에선 졸기도 했지만요ㅎㅎ). 연륜있으신 분의 포용성이 돋보이는 것 같더라구요.

blue0729 2010-02-06 15:49   좋아요 0 | URL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998775

2월4일 조인스 찾아보았는데^^ 이게 아닐가 싶네요~! 혹시 궁금하신 분들 같이 보아요.

froghong 2010-02-08 0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링크 잘 걸어놓으셨네요...그나저나 지난 한주간은 알라딘 서재에 별로 안들어 오셨더라구요..바쁘셨나요???..저도 별로 못 들어 왔었는데....지지난주 강의 (1월 말...이정우 선생님 첫 강의)떄는 제일 뒤에 앉으신거 맞죠..늦은 식사와 함께요...(아니면 내가 실수 하는건데...ㅋㅋ) ..에이....정말 우리 이름표 달아요..ㅋㅋ

blue0729 2010-02-08 23:39   좋아요 0 | URL
ㅠㅠ지난주에는 수업을 어떻게 정리해야하나 고민이 많았었어요. 2강을 모두 끝낸 지금도 어려워서 선뜻 글을 못 올리겠더라구요. 안타깝게도 저 한번도 뒤에 앉은적 없었답니다. 선생님은 뵈면 딱 알아볼것 같은데^^! 진짜 이름표 달아야하나봐요ㅠㅎㅎ

froghong 2010-02-09 1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blue0729님 ..거봐요 우리 이름표 달아요...그리고 아는체좀 하셔요....알았죠..이런 실수 안하게요...죄송죄송...ㅎㅎ....다음주에 꼭 아는체하기요....아~~모든 사람의 아이디와 모습이 이제 막...헷갈리기 시작했다는....윽윽...

blue0729 2010-02-22 00:30   좋아요 0 | URL
ㅠㅠ제가 용기가 없어서 이번주에도 아는 척을 못했네요. 번개 때 꼭 인사드릴게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