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이라는 진열대 위에 나라는 생선토막을 올리는 기분이다. 꺼려지고 달갑지 않고 익숙하지 않은 건 분명하다. 하지만 던져본다. 어떻게 될 것이다.

강의를 들으면서 가졌던 첫 느낌은 ‘생소하지 않다’였다(무척 생소한 경험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그리 하지는 못했으나 적어도 선호한다고, 매력 있다고 느껴 온 방식, 그 개념에 대해 소개하고 있었으므로.

막 십대로 들어서던 어느 날 마당에 앉아 별을 바라보고 있을 때 둘째 형이 내게 한 말, “저 별들 어딘가 에서도 누군가 우리처럼 우리를 바라보고 있을까?” 그 이후 별은 이미 풍경이 아닌 것이 되었는데, 그러한 자각(그래, 자각이다!). 자의식의 출현이다. 마디처럼 성장의 순간마다 뚜렷이 각인된 자각의 기억들. 헤세와 니체, 그리곤 달리 열렸던 세상들.

사실 젊은 날의 자각에 얽힌 기억들을 비재현이라 말하기는 부자연스럽다. 오히려 현현(presentation)이다. 비로소 ‘눈에 듦’이다. 숨 막히는 생의 봄날 그 젊음의 역동 속에 아직 재현은 없었다. 늘 어정쩡하고 어수룩하고 어색하고 모났으니까(비재현하려면 먼저 재현해야 하는데, 당시엔 그 재현조차 들어서질 않았다).

내게 있어 재현은 ‘우려’와 함께 온 듯하다. 시위대의 중간치에서 허공에 주먹질은 할지언정 가투에 뛰어들지 못할 때의 우려, 하고 싶은 공부가 있어도 내 머리론 민패가 될 거란 우려, 하고 싶은 일을 하려면 직장을 그만 둬야 함에 대한 우려, 수 년 동안 마음 맞는 이들과 마음을 나누면서도 말만 나누었다는 회의, 그에 대한 반복에의 우려.

칼집에서 칼은 무수히 뽑혀 허공을 갈랐지만 결국 무엇도 내리치지 못했다. 비재현이란 무엇인가. 혁명가가 되지 않음에야(그 규모와 상관없이) 결국 지극히 현학적인 유희와 다를 게 있을까?

작은 사람들을 생각한다. 제 가족 먹이기에 급급한 민초들, 한 평생 외곬으로 자기 길을 걸어간 장인들, 몸 바쳐 신과 그 가르침을 섬긴 수도자들, 끝까지 선비이고자 했던 선비들, 그들은 과연 비재현을 사고하지 않았던가.

선생께선 ‘개념’이라 하셨는데 내겐 ‘가치’로 와 닿는다. 하나도 움직이지 않았는데 과연 무어란 말인가.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blue0729 2010-01-19 0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행동이 없으면 지적 고민들이 도대체 무슨 소용이냐는 말씀.. 동감합니다. 20대 초반을 사는 저로서(앱니다ㅎㅎ) 촛불집회나 비정규직 집회와 같은 거리의 혁명에 뛰어들어 직접 세상을 바꾸려는 행동을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움직임은 실패했고 사회가 변화되는 것도 없었으며, 무엇보다 광장의 외침에는 이론과 사상이 없어 공허하다는 회의에 빠졌습니다. 결국 다시 '공부'로 돌아올 수 밖에 없었다고 저는 변명아닌 변명을 하고 싶네요..맞는지 아닌지 잘모르겠으나.. 철학적, 인문학적 탐구는 모든 움직임에 의미와 방향성을 제시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공부는 단순한 욕구적 유희가 아니라고 말하고싶은데.. 행동 이전에 지식 즉, 개념을 세우는 일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알라딘공부방지기 2010-01-19 15: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함께 고민해봐야 할 것 같네요. 음.

froghong 2010-01-21 15: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닌데요...우리들의 그런 작은 몸짓이 있었기때문에 오늘의 우리가 있는 거랍니다.. 저 대학 다닐때도 (참고로 전 84학번입니다) 데모 많이 했죠(물론 전 중간에 서 있었지만요) 전국적으로 데모를 많이 하던 시기인데 그 시기를 거쳤기 때문에 그나마 조금이라도 자유(?? ...개념의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요)로운 나라에서 사는 거라고 생각해요...민초들의 작은 몸짓 그거 아주 중요합니다. 채운 샘의 1강의를 듣고는 한동안 (그 시간 내내) '그럼 내가 여태까지 살아온 이 길이 다 잘못 된 것일까??'에 대해서 계속 생각했답니다. 그다지 잘못 살아온 삶도 아닌데 갑자기 '너 삶이 잘 못 됐어 한번 부정해봐'라는 폭탄..발언에 움츠려 드는 나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고민이죠....'과연 우리들의 삶이 잘못된걸까?'에 대해서 말입니다. 일단은 2강을 들어보고 더 고민해 보려구요. 음..한가지 확실한건...생각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배우고 있다는 겁니다. 저는 일단 그것으로 만족!!!입니다. 우리 함께 더 고민해 보자구요..에고 머리 아프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