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말라야의 선물 - 커피향보다 더 진한 사람의 향기를 담은 눈물겹도록 아름다운 이야기
히말라야 커피로드 제작진 지음 / 김영사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아이돌의 예능과 막장 드라마로 TV시청을 멀어지게 만든 어느 날 저녁, EBS에서는 매력적인 다큐멘터리를 방영하고 있었다. 바로 이 책 속의 이야기인 [히말라야 커피로드]였다. 늦은 시간임에도 TV에서 한 순간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든 다큐멘터리에서는, 히말라야의 말레마을에서 커피를 재배하는 착한 커피농부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었다. 말레마을 커피농부들의 이야기에 울고 웃으며 난 금세 그들에게 빠져들고 말았다. 방송이 끝나고도 한참동안 그들의 이야기가 머리속을 떠나지 않았는데 책으로 나왔다니 반갑지 않을 수 없었다.

 아스레와 말레(Aslewa Male), '좋은 사람들이 여기 정착하다'는 뜻을 지녔다는 마을 이름은 말레마을 사람들의 모습을 그대로 대변하고 있었다.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 유기농법만을 고집하는 착한 커피농부 열네살의 수바커르, 육십여그루의 커피나무가 산사태로 쓰러져도 한 그루의 커피나무가 살아있음에 희망을 발견하는 열혈 커피왕 브라더스 이쏘리 아저씨, 결핵으로 세상을 떠난 남편이 남기고 간 네 아이들의 엄마이자 황무지를 개간해 백그루의 커피나무를 심을 생각에 손발이 험하게 부르트는 것도 마다않는 스물다섯의 미나, 가난한 말레 마을안에서 유일하게 문맹인 로크나트에게 행복을 꿈꾸게 하는 커피나무. 말레마을에서 커피로 인해 꽃피는 행복의 기운은 다큐를 보고 책을 다시 보는 내게 끊임없는 희망과 웃음을 선물했다. 

 우리는 아직도 커피한잔에 담긴 커피노동자들의 땀과 노고를 모른다. 더구나 먼 이역만리 땅을 건너온 커피이기에 그 커피를 재배하는 사람들이 어떤 이들일 것이라 짐작하기조차 쉽지 않다. 우리가 매끼니 먹는 밥이 농부의 손을 거쳐 우리의 밥상에 오르는 것조차 깊이 생각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 커피농부들의 이야기는 생소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 멀고 먼 길을 반대로 돌아간 히말라야 커피로드 제작진팀은 커피향보다 더 진한 사람향기로 가득한 말레마을 커피농부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가난하기에 자식들에게 가난을 되물림하고 싶지 않은 말레마을의 농부들은 무엇보다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더 열심히 커피나무를 가꾼다. 안개로 자욱한 히말라야 산자락, 커피나무가 자라기에 더없이 좋은 환경이라도 건기와 우기가 반복되는 마을의 날씨때문에 물대기도 쉽지 않았고 산사태로 비탈에 심은 수십그루의 커피나무가 휩쓸려가는 절망도 맛봐야 했다.

그래도 끝끝내 커피에 대한 열정과 희망의 끈을 놓지 않은 덕분에 A등급의 품질로 인정받은 말레마을의 커피는, 유기농 인증을 거치고 공정한 노동의 댓가를 지불하는 공정무역을 통해 우리에게 '아름다운 커피'라는 이름으로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말레마을의 커피농부들을 보면서 머릿속에서 연신 '아름답다'는 말이 떠올랐다. 커피나무를 열성적으로 키우면서도 정작 커피를 한 번도 마셔보지 못했다는 말레마을 커피농부들을 표현하자면 순박하고 무지하다는 느낌보다 더 청명한 단어를 선택해야했다. 가족을 향한 애틋함과 사랑, 따뜻함과 희망의 손길로 수확되는 커피는 커피 그 이상의 열매였다. 오늘 아침, 내 앞에 놓인 커피 한 잔이 예사롭지 않게 보이는 이유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