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잉 메시지 - 지구와 인류를 살리려는 동물들의
개와 돼지 외 지음 / 수선재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최근들어 닭이나 돼지, 꿀벌등 각종 곤충이나 동물들이 집단폐사하는 기사를 자주 접할 수 있다. 기사들을 자세히 읽다보면 동물이나 곤충들의 죽음뒤에 가려진 불편한 진실을 마주하게 된다. 그 진실로 인해 지구 전체의 위기가 표면적으로 떠올르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난 그런 위기의식으로 인해 이 책을 꼭 읽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물들이 죽음으로서 인간에게 경고하는 무언의 메시지를 더 이상 무시할 수만은 없었다. 또한 뉴질랜드를 비롯해 가장 최근 일어난 일본 센다이현의 지진이나 쓰나미 현상등 크고 작은 지진과 해일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일이었다. 아직까지도 여파를 헤어나오지 못하는 돼지 구제역이나 조류독감은 우리가 먹거리로만 취급했던 동물들이 우리에게 외치는 마지막 비명같은 것이다.

 자연과 더불어 살고 자연의 소중함을 누구보다 잘 알았기에 지키려고 노력했던 옛선조들의 모습과 달리 현재의 인류는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일삼았다. 무분별한 개발과 남획으로 자연을 훼손했고 생태계의 순환을 역행시켰다. 무책임한 개발에 병들대로 병들어간 지구가 이제 살기 위해 발버둥친다고 이 책에서는 말하고 있다. 동물들의 다잉메시지는 자신들을 이용했던 인간들에게 마지막으로 전해주는 사태의 심각성이다. 이 책의 저자는 그래서 개와 돼지, 꿀벌과 뱀, 북극곰, 고래와 아마존이다. 

아인슈타인은 '꿀벌이 사라진다면 인류는 4년안에 멸종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다.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는 꿀벌들의 집단폐사로 지구위기가 한걸음 앞으로 다가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면역체계가 다른 곤충의 반밖에 없기 때문에 벌들은 환경오염의 척도를 나타내는 바로미터라는 것이다. 또한 우리가 사용하는 휴대폰의 전자파로 인해 꿀벌들이 방향감각을 잃고 집으로 돌아오지 못해 헤매다 죽고, 고래들의 떼죽음 역시 전자파와 같은 소음으로 방향을 잃고 먹이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북극곰의 감소 역시 빠른 속도로 녹아내리는 북극의 얼음때문에 살 곳을 잃었기 때문이다. 북극의 얼음같은 경우 지구 곳곳에서 야기되는 대홍수로 현재도 인류에게 엄청난 재앙을 가져오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우리가 안락한 생활을 누리기 위해 훼손된 자연이 일차적으로 말못하는 동물과 곤충들을 위협하고 있다. 바로 다음은 인간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우리의 작은 습관과 자연을 대하는 태도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절실해보인다. 책에서 중간 중간 픽션으로 꾸며진 자연재해의 피해사례는 아주 구체적인 현실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기에 사실 소름이 끼칠만큼 무서웠다. 구제역으로 인해 생매장된 전국의 수많은 돼지들로 인해 생매장지역 주변은 제 2차 환경오염이 예상되고, 그로 인해 돼지공급이 어려워져 그동안 값싼 음식으로 여겨왔던 삼겹살의 가격은 두 배가 올랐다. 값이 오른 돼지고기는 물론이고 꿀벌들이 사라진 자리를 매우지 못해 열매맺지 못한 많은 과일들은 소비자인 우리들에게 직접적인 시장경제의 혼란을 가져왔다. 이 모든 일이 결자해지, 인과응보라는 사실을 알고 인간들이 자연을 보호하고 더불어 살려는 노력과 실천이 없다면 우리에게 닥칠 재앙을 피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 보면 이런 구절이 나온다. 인간과 동물, 모두 진화를 위한 존재라는 말이다. 그런데 그저 욕망과 안락함에 자신들외 모든 것을 희생양으로 삼는 인간들에게 닥친 불행은 이제 시작일지도 모른다. 하루 빨리 그 사실을 깨닫고 자연에 폐를 끼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 지구를 바꾸는 것은 바로 나 하나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나 하나부터 자연에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 쉬운 것부터 실천하는 것이지요.
가전제품의 사용을 줄이고 휴대폰 사용을 최소화하고, 쓰레기를 최소한도로 줄이려고 노력하며 물을 아끼는 마음을 갖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자연을 위하는 마음과 실천이 주변을 변화시킵니다.    -p.4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