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해도 괜찮아 - 영화보다 재미있는 인권 이야기
김두식 지음 / 창비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일단 읽어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절로 드는 책이었다. 책의 제목을 보고선 가난은 불행한게 아니라 불편할 뿐이라는 말이 떠올랐다. 불편하다는 말은 바꿔말하면 남들이 누구나 겪고 싶어하지 않아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자신있게 불편해도 괜찮다고 말하는 이 책의 정체와 가치는 미처 깊이 생각해보지 못한, 혹은 불편해서 외면했던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국민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인권에 대해 깊이 고민해보게 만드는 것이었다. 우리사회의 분명한 약자들이 관습처럼 굳어진 고질적 병폐, 냉대와 차가운 시선에 맞서는 현실을 보여주는 영화와 드라마들은 너무 현실적이라 우리에게 불편함을 안겨준다. 그들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과 약자와 소수자들의 입장을 통해 대변되는 우리 시대의 단면은 '다름'을 인정하지 못하는 분위기 속에서 왜곡되어왔던 것 같다.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은 다양함이 존재한다. 누구나 나와 똑같은 생각을 할 수는 없는 것이다. 하지만 나와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자신의 선입견과 편견을 기준으로 그 사람들을 평가하는것 또한 어쩔 수 없는 사람이다. 여성과 장애인, 종교와 인종차별, 성소수자 및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들 우리 현실 속 어디서든 존재하는 사람들이지만 깊이 헤아려본 적 없는 이들을 그린 영화이야기로 풀어나가는 저자의 솜씨가 탁월하다.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영화속의 인권과 소수자의 이야기는, 새로운 접근법으로 익히 보아왔고 남들이 보는 만큼만 볼 수 있었던 시야를 벗어나 재해석하게끔 만들었다. 그 외에도 보지 못한 영화속 인권이야기는 내가 살아가면서 얼마나 많은 것을 편하게 누리면서 살았는지 새삼 깨닫게 했다.

특히 영화 <방해자>를 통해 등장하는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의 이야기나 <오아시스>의 여주인공을 통해 드러나는 장애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과 편견, <밀양>을 보며 독실한 기독교신자인 자신조차 불편해했던 신자들의 이야기는 영화가 말하려는 것 이상의 비합리적인 현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듯 했다. 또한 동성애자들의 현실적 사후를 그린 <더 월2>를 통해 이야기하는 성적소수자들의 인권은 당사자가 아니고서는 쉽게 접해볼 수 없는 것이었기에 그들이 왜 커밍아웃을 하고 사회적으로 관계를 인정받으려 하는지 이해하게 되는 대목이었다.

인권을 아주 쉽게 정리한다면 결국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황금률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내가 보장받기를 원하면 그 권리들을 다른 사람들도 보장받도록 하는 것이 민주시민이 가져야 할 올바른 덕목입니다.   -p.88

위에서 저자가 지적한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말은 가슴에 꽂혔다. 내가 가진 것들을 국가라는 테두리안에서도 충분히 보장받을 수 없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이 사회가 얼마나 많은 불평등과 편견으로 가득차있는지 뼈에 사무치도록 절절한 아픔일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니 약자의 입장이 조금씩 이해되며 우리가 진정 민주주의 사회라고 외치려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얼마나 많은지 느낄 수 밖에 없었다. 책을 보고 난 후 책 속에 나오는 영화 중 <안토니아스 라인>이라는 영화를 찾아보았다. 모계중심의 3대 가족을 매우 담백하게 그린 영화였는데 그 영화를 보며 내가 이런 영화의 내용을 언제까지 부러워하고만 있을 것인가 곰곰히 생각했다. 비슷한 맥락의 우리나라 영화 <가족의 탄생>을 보았을 때도 진정 가족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었지만, 이런 영화적 시도를 통해서 우리는 충분히 변화하기 위해 꿈틀대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나와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마음가짐을 통해 개개인의 변화, 나아가 사회적 인식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다면 이 책의 가치는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