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 삼국지 - 고전과 함께하는
구주모 지음 / 채륜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뒤늦게 <삼국지>읽는 재미에 빠져 있다. 10권이 되는 긴 흐름에 이제 겨우 반을 넘은 상황에서 이 책을 읽었다. 결론적으로 매우 적절한 시기에 매우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일단 비슷한 상황의 다른 인물들이 쉴 새 없이 바뀌는 통에 전체적인 흐름과 가닥이 잘 잡히지 않았는데, 이 책을 보고 나니 삼국지의 긴 스토리가 한 눈에 들어왔고 짤막한 문장 한 줄로 사라지는 많은 모신들과 군웅들의 숨겨진 얘기까지 듣고 나니 삼국지가 달리 보였다. 그저 삼국시대를 통일하게 된 영웅들의 단순한 이야기가 아닌 진짜 그 시대 사람들이 살아 숨쉬는 거대한 삶의 터전처럼 느껴졌다.

지혜, 좌절, 기사, 역사, 선비, 풍운 총 6부로 나뉜 대전제안에는 나를 비롯한 많은 이들이 읽은 <삼국지>를 연의체로 구술한 <삼국지연의>를 기본으로 <삼국지> 정사를 비롯한 <사기>와 <세실신어>등 각 인물들을 구술한 현대서까지 다양한 책들을 참고로 삼국지를 좀 더 드라마틱하게 만들어 상상에 날개를 달아준다. 무엇보다 <삼국지>만 봤을 때 자세히 알 수 없었던 모신들과 군웅들, 따지자면 조연처럼 잠깐 등장했다 사라지는 인물들의 후일담과 중심인물로 그려지는 조조와 유비,관우,장비의 새로운 면모를 알 수 있게 되었다. 역사서지만 객관적 사실이 아닌 승자의 기록으로 남은 <삼국지>의 진실에 접근하게 되었다고 하면 과장일 수 있으나, 내게는 필자가 원하는 해석이 아닌 좀 더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삼국지>에 접근할 수 있게 된 계기가 되는 책이었다.

특히 <삼국지>를 보며 누구보다 영웅호걸로 표현되고 삼국지에서 맹활약해 호감을 품게 된 관우에 대한 인물평이나 유비가 제갈량을 맞기 위해 '삼고초려했다는 유명한 일화에 묻히고 말았다는 유표와 손책의 이야기는 전혀 새로운 사실이었다. 영웅들의 이야기가 강조되다 보니 상대적으로 가려지고 만 환관들의 부정부패를 요목조목 지적한 부분은 그 시대 황제들이 왜 그렇게 반란에 힘없이 당하고 밀려났는가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또한 삼국지를 보다보면 군웅들이 한 지역을 정복할 때마다 발생한 수많은 죽음으로 그 사람들이 흘린 피가 강을 이뤘다는 표현을 자주 볼 수 있다. 깊이 생각해본 적이 없어 그저 넘기고 말았던 표현인데 이 책의 역사면에 가장 먼저 등장하는 것이 무고한 사람들의 죽음을 애통해하는 구절이다. 이 이야기를 읽으며 가슴이 먹먹해지고 말았다. 삼국시대 이전 5,600만명이었던 인구가 삼국시대에는 760만명까지 격감했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가 말하는 삼국시대를 살아있는 '아비지옥'이라 칭하며 실로 장쾌함을 주는 영웅들의 전쟁담이라도 타임머신을 타고 그 시대를 둘러볼 수 있다는 마음은 싹 버리는게 좋다고 말했을 정도다.

중국사가 이중천은 "사실 높다란 왕관이 떨어진다고 해서 애석할 것도 없고, 왕조가 멸명한다고 해서 슬플 것도 없다"고 잘라 말하면서, "그런데 (내란 와중에) 수천만에 달하는 무고한 백성들이 죽임을 당하고 성이며 마을이 훼손된 것은 안타깝기 그지없는 일"이라고 장소를 거든다.   -p.201

이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 <삼국지>의 반을 읽었지만 마저 읽게 될 삼국지는 먼저 읽었던 부분에서 볼 수 없었던 전혀 다른 이야기를 들려줄 것 같다. 무엇보다 영웅들의 그늘에 가려진 많은 인물들이 달리 보일 것이고 짧은 한 문장으로 단순하게 묘사된 부분의 상상도 그려질 것이다. 언제나 역사는 승자의 기록만 찬연하다고 하지만 패자가 될 수 밖에 없었던 이들을 되돌아보게 된다면 역사는 기록이 아닌 그 이상을 뛰어넘는 시대의 흐름을 보여준다. 화무십일홍이라는 말이 있듯이 삼국지는 인간사의 흥망성쇠를 보여줌으로서 많은 것을 일깨우는 고전이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은 거대한 탁류에 휩쓸리고만 더 많은 사람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삼국지를 다시 보게 만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