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로비오틱 홈베이킹 - 자연을 통째로 구운
이와사키 유카 지음 / 비타북스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채식은 이제 마니아들만의 선택이나 결정이 아니다. 내 몸과 가족, 아이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필수방법이 됐다. 저자인 이와사키 유카의 <마크로비오틱 밥상>을 보고 충격받은지 벌써 1년의 시간이 흘렀다. 그 사이 그녀는 홈베이킹의 영역까지 마크로비오틱 개념을 도입해 새로운 건강빵을 만들어 또 한 번 나를 놀라게 했다. 이 책에서는 홈베이킹이라면 절대 빠질 수 없다고 생각한 버터와 설탕, 우유를 뺀 천연재료로 만든 젤리와 빵, 간식거리를 소개하며 마크로비오틱의 영역을 확장해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설탕 대신 메이플시럽과 조청, 밀가루 대신 통밀가루, 우유대신 두유, 젤라틴 대신 한천가루를 사용해 요리법을 보기만해도 절로 건강해질 것 같은 70여가지 홈베이킹 요리를 소개한다.

나는 이 중에서 가장 간단한 재료와 도구로 만들 수 있는 "감귤젤리"와 "모카푸딩"에 도전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일단 모양은 그럴듯하게 흉내냈으나 맛때문에 여간 걱정되는게 아니었다. 하지만 맛을 보는 순간, 입안에서 감도는 향긋한 감귤향과 깔끔한 식감때문에 절로 뿌듯한 기분이 들었다. 너무 맛있다는 환호와 해냈다는 안도감이 교차하는 순간이었다. 저자의 레시피대로 껍질까지 젤리그릇으로 사용하니 귤하나가 버릴 것 없이 훌륭한 데코레이션 역활까지 하며 마크로비오틱을 완성하는 순간이었다. 시중에서 파는 젤리중에 아무리 맛있다는 젤리를 맛본다해도 내가 만든 젤리처럼 감동적이진 않을 것 같았다.   

모카푸딩 역시 믹스커피에서 인스턴트 커피만 추출하느라 꽤나 고생하긴 했어도 맛을 보니 그런 고생도 싹 잊을만큼 부드러운 맛이었다. 사실 푸딩이나 젤리는 평소에도 만들어먹지 않는 간식이었는데 이렇게 직접 만들어서 맛보고 나니 과자나 사탕대신 수고스럽더라도 가끔 만들어 냉장해둔다면 두고 두고 입을 즐겁게 하는 간식이 될 것 같았다. 그렇지만 요리법만 봤을 땐 정말 간단하고 쉬운 듯 했던 마크로비오틱 홈베이킹도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갔다. 그래도 내 몸이 건강해질 수 있는 베이킹이라는 생각에 요리하는 내내 즐겁고 행복한 기분이 들었다.



직접 만든 "감귤젤리" 다. 책 속 장식까지 따라하겠다고 엄한 화분잎사귀까지 뗐다. 요리하는 내내 절로 미소가 지어지는 순간이었다. 마크로비오틱 요리법덕분에 버리는 것 하나 없이 깔끔하게 귤하나를 젤리만드는데 사용했다. 만들고 먹는 내내 몸과 마음이 절로 건강해지는 듯 했다. 홈베이킹뿐만 아니라 평소 식사에서도 조금씩 마크로비오틱을 실천하고 있다. 나와 가족의 건강, 그리고 지구의 건강을 위해 가급적 적게 버리고 재료의 영향을 100%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마크로비오틱이야말로 우리 모두를 살리는 길이 될 것이다. 그 어떤 손님에게 대접해도 건강에 좋다고 자부할 수 있는 마크로비오틱 홈베이킹은 없어서는 안 될 것 같다고 생각했던 재료들, 그 이상의 대체재료를 찾아 더 없이 훌륭하고 풍성한 디저트의 세계를 보여준다.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은 홈베이킹 요리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