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혼자 떠나는 여행의 기술 - 나 홀로 여행을 꿈꾸는 여행자들이 알아야 할 솔로여행의 모든 것
베스 휘트먼 지음, 강분석 옮김 / 푸르메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귀를 솔깃하게 만든는 제목만으로도 끌리지 않는가? 나는 그랬다. 사람들은 '여자 혼자'라는 말이 붙으면 일단 얕잡아보거나 걱정과 비난이 담긴 목소리로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다른 것도 아닌 '여자 혼자' 여행이라면 출발하기 전부터 우려섞인 충고를 해댄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를 비롯해 경험담을 들려주는 여자여행자들의 여행담은 그런 걱정을 일축시킨다. 낯선 환경에서 더욱 침착하게 대응하고 융통성을 발휘해 위기를 극복하는 그녀들을 보며 여행에 앞서 준비한 계획과 준비물보다 더 중요한 용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주저하지 않고 떠날 수 있는 결단력으로 인생에 큰 변화와 전환점을 맞이했다는 사실을 일깨운다.


우리의 삶에서 꼭 필요한 것이 재충전과 휴식이다. 이 두가지를 가져다주는 것이 바로 여행이다.   -p.30


저자는 모든 것을 내팽개치고 떠나라며 등을 떠밀진 않는다. 차근히 여행자금을 준비하고 일을 하며 맞게 되는 출장과 사업상 여행도 즐기라고 말한다. 또한 자신이 오랜 여행경험을 통해 얻은 노하우와 지식이 가득하다.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해 해외에서 여행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비롯해 현지인들과 친해질 수 있는 비법, 여러 여행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위기대처법, 숙소정하기와 여행전 꼭 준비해야할 것, 예약과 짐꾸리기부터 여러 경로와 실제 도움이 되는 인터넷 사이트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 실제 혼자서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이라면 읽어보고 떠나도 좋지 않을까 싶다. 무엇보다 여행지식이 대부분 경험에서 우러나오기 때문에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여행중독자들이 대부분 그렇듯 저자 역시 여행의 긍정적 측면에 대해 역설하는 부분이 주효하다. 그녀를 비롯한 여행자들의 이야기를 듣노라면 당장이라도 가깝지만 낯선 곳이라도 떠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지금 내가 속한 세상이 아니라 전혀 다른 세상에서 극적인 경험을 통한 완전한 기쁨을 맛보기 위해서 여행을 떠나라는 말이다. 나 역시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굳이 먼 곳으로 떠나는 여행이 아니라 일상을 벗어나 새로운 곳을 걷고 새로운 사람들과 풍경을 보는 시간을 주기적으로 가지면서 삶의 활력을 얻는다. 그리고 무언가 크게 변화하지 않더라도 그런 경험을 통해 내적으로 성숙해져가는 걸 느끼게 된다. 흔히들 여행을 재충전의 기회라고 하는데 정말 그렇다. 우리는 지나친 업무와 스트레스로 인해 과방전상태에 빠져 무기력해져 간다. 사람들마다 재충전할 수 있는 방법은 여행말고도 다양하다. 하지만 여행만큼 새로운 자극과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일은 없다. 

 
안전지대를 벗어나는 것, 그것이야말로 여행의 전부이다.
여행은 전혀 새로운 세상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문화, 환경, 화폐, 언어, 음식, 잠자리, 관습, 일정, 모험, 교통수단, 환경 등등 모든 것이 완전히 달라진다.
그것이 여행의 아름다움이다.   -p.65


혼자서, 그것도 여자 혼자서 떠나는 여행은 더 많은 위험과 부담을 떠안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설렘으로 두려움을 극복하고 책에서 말해주는대로 확실히 계획을 세워 실천하게 되면, 오히려 함께 여행을 나선 동반자를 배려하거나 인내할 필요없이 더 자유로운 여행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물론 숙소예약시 혼자임에도 2인객실 요금을 내야할 때는 억울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금전적 지출보다 더 값비싼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걸 강조한다. 저자가 여자이기 때문에 더 꼼꼼하고 세심하게 체크하고 넘어가야할 부분을 요목조목 짚어주는 부분이 좋았다. 나는 당분간 해외여행보다 국내여행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당장 와닿는 부분이 없는 건 사실이었지만, 여행자들의 경험담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여행의 기술과 요령, 느낌을 그대로 전달받을 수 있다는 것은 심리적으로 큰 도움을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