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시장 - 일상다반사, 소소함의 미학, 시장 엿보기
기분좋은 QX 엮음 / 시드페이퍼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시장을 좋아하고 시장보기를 좋아하지만 생각만큼 찾지 않게 되는 것도 시장이다. 요즘엔 대형마트에서 공산품부터 식료품, 가전제품까지 한 번에 쇼핑하는 편리함에 길들여졌기 때문이다. 시장상인과 직접 가격흥정에 덤이라는 기분좋은 서비스까지 있는 사람냄새 폴폴 풍기는 곳이지만, 대형마트나 슈퍼, 백화점에 밀리고 밀리다 이젠 뒷전이 되버린 곳이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모여사는 곳에는 어김없이 시장이 들어선다. 빨간 바구니에 피라미드처럼 쌓은 과일, 2~3000원씩 담긴 싱싱한 야채, 생선, 바퀴벌레약부터 호박엿까지 시장을 보면 사람사는 모습, 시간의 흐름이 보인다. 녹색 풋사과가 나오면 여름이 왔구나 알게 되고, 팔이 긴 옷이 나오면 가을이 왔다는 걸 실감한다. 시장이란 반가운 타이틀의 이 책은 대형마트의 그늘에 가려져 보지 못했던 시장의 새로운 활력을 한껏 드러내고 있다. 
 

5명의 공동저자가 소개하는 우리나라의 시장은 동네시장을 보는 것처럼 친근하기도 하고, 외국시장처럼 이국적이기도(제주도가 그러했다.) 하다. 지역 특색을 담은 먹거리와 푸근한 인심의 상인들, 오래된 간판과 볼거리들은 시장의 숨겨진 매력을 속속들이 보여준다. 어떤 지역에서든 그 지역특유의 모습과 시장이 있지만, 무엇보다 가장 가보고 싶었던 곳은 관광도시라는 화려함에 가려 보지 못했던 제주도의 시장이었다. 선물용으로 박스채 담긴 한라봉대신 리어커에 잔뜩 쌓아놓고 파는 모습이 유난히 예뻤고 결혼식때 먹는다는 빙떡, 백년초와 녹차로 만든 강정은 꼭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그리고 부산에 살기에 더 반가운 부산의 깡통시장과 시장통에서 유명한 단팥죽 할머니, 헌책방 골목은 자주 가는 곳이라 당장이라도 가고 싶은 마음이었다. 


제주도부터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까지 내노라하는 시장의 모습은 북적 북적 시끄러울 것 같지만, 어르신들이 지키고 있는 시장바닥의 모습은 냉엄하고 비루한 현실을 그대로 드러내기도 한다. 생각해보라, 파라솔하나에 의지해 -혹은 그조차 없이- 살을 에는 추위와 찌는 듯한 무더위에 온종일 같은 자리를 지키고 앉아 하루를 살아야하는 이들에게 시장이란 치열한 삶의 터전인 것이다. 그래서 시장의 생동감, 고된 하루가 삶의 나이테가 되는 시장의 모습을 담기에 다섯명의 저자가 들려주는 소심함은 감상적이고 유치하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러나 실제 찾아갈 수 있는 방법과 지역 특유의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소개는 젊은 사람들의 구미를 당기게 할만큼 매력적이라 할 만하다. 

 
물건과 가격만 보이는 마트에서는 느낄 수 없는 정과 인심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장보기 전에 주변의 시장을 찾아보자. 많은 이웃과 상인들의 모습에서 사람사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늘 시장에서 장을 보고 나면 그 물건을 판매한 사람들의 인상을 다시 회상한다. 그 분들의 친절과 표정, 자로 재지 않고 저울로 달지 않은 -혹, 이미 잰 것일 수도 있겠다- 마음을 가슴에 담는다. 그리고 꼭 다시 찾아가게 된다. 그 곳에 가면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먹고 살기 위해 열심히 살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나에게도 살아간다는 현실감을 전해준다. 그리고 변화하는 흐름에 발맞춰 안과 밖으로 달라지고 있는 한국시장의 내일은 희망적이라고 책은 말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