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 증명 은행나무 시리즈 N°(노벨라) 7
최진영 지음 / 은행나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5년도 즈음에 은행나무 노벨라 시리즈 (젊은 작가의 짧은 소설 시리즈)가 처음 나왔을 때 몇 권 읽었었다. (선화, 개인적 기억, 재인재욱재훈 등) 그 때 나와서 제목은 알고 있었는데 읽진 않았던 <구의 증명>이, 요즈음 역주행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회사 근처 동네 책방에서 발견하여 개정판을 사게 되었다.

단숨에 읽을만큼 짧은 소설이지만 세 번쯤 끊어 읽었다. 단순 요약하면 매우 엽기적. ‘담‘이 사랑하는 ‘구‘가 죽었고, ‘담‘은 죽은 ‘구‘를 먹었다.

나는 이제 이 이야기를 지독한 사랑이야기로만 읽지 못한다. 어린 ‘구‘가 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돈을 버느라 전전긍긍 살아내다 결국은 맞아죽게 된 근원이 부모의 빚이라는 점. ‘담‘이 부모의 손이 아닌 할아버지, 이모 손에 크고 사별하여 혼자되면서 ‘구‘에 집착하여 살게 되는 점. 이런 것들이 다 ‘자본‘ 즉 ‘돈‘이라는 문제와 연관되어 있으며, 청춘이 피어보지도 못하고 죽음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 것이 개인의 불행이라고만 할 수 없는 사회적 문제라고 읽힌다.

마지막을 덮으며 너무 슬퍼서, 이건 소설이고 상상일 뿐이라고 되뇌여 본다. 이 소설이 왜 역주행 하는지 알 것 같았다.

-------------------------------
(죽은 구가 담에게 하는 마지막 말)

이승에서 너를 사랑했던 기억, 그 기억을 잃고 싶지 않다. 그러니 이제 내가 바라는 것은, 네가 나를 기억하며 오래도록 살아주기를. 그렇게 오래오래 너를 지켜볼 수 있기를. 살고 살다 늙어버린 몸을 더는 견디지 못해 결국 너마저 죽는 날, 그렇게 되는 날, 그제야 우리 같이 기대해보자. 너와 내가 혼으로든 다른 몸으로든 다시 만나길. 네가 바라고 내가 바라듯, 네가 아주 오랫동안 살아남은 후에, 그때에야 우리 같이.

#구의증명
#최진영
#은행나무노벨라시리즈
#무슨책읽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