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 경이로운 세계 속으로 숨어버린 한 남자의 이야기
패트릭 브링리 지음, 김희정.조현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고 유망한 형이 병으로 죽음을 맞이하자 ‘뉴요커‘에 입사했던 동생이 그 슬픔을 이겨내기 위해 회사를 포기하고 ‘메트(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이 되기로 한다. 우선 이 결정 자체가 매우 센세이션하다. 촉망받는 회사를 포기? 미술관 경비원? 근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이해가 되고, 그 선택에 마음을 포갤 수 있다.

예술작품과 넘쳐나는 시간이 주는 위로라니... 대부분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자기치유의 방식일 것이다. 하지만 젊은 패트릭은 현명하게도 그런 10년을 선택한다. 작품이, 시간이, 동료가, 식구들이! 패트릭을 힘내게 해 주었고, 다시 다른 선택을 할 수 있었다.

한국이었다면 이런 선택이 가능했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쉽지 않았을 거다. 안그래도 경쟁이 심한 이 사회에서 ‘젊어 고생은‘ 당연한거다. 마음을 위로할 여유가 없다. 나는 그저 잠시 이런 젊은이의 선택을 읽는 걸로 위로를 삼는다.

* 이 책 때문에 미술관 경비원 자리의 경쟁률이 지나치게 쎄지지 않을까 걱정되었다. 나도 퇴직하면 하고 싶었으니깐!(다리 아파서 못하겠지ㅋㅋ)
------------------------
...가끔은 지루하고 가끔은 숨막히게 아름다운 일상. 아무리 중차대한 순간이라 하더라도 아무리 기저에 깔린 신비로움이 숭고하다 할지라도, 복잡한 세상은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돌아간다. 우리는 삶을 살아가야 하고, 삶은 우리를 내버려두지 않는다. - 320 p.

#나는메트로폴리탄미술관의경비원입니다
#패트릭브링리
#이동진평론가추천책으로유명해진
#무슨책읽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