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자람
이자람 지음 / 창비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번 ‘바탕‘공연 때 공연장 앞에서 이자람의 CD와 에세이를 팔더라. 공연장 들어가면서 ˝공연 보면 되는 거야. 읽을 책도 차고 넘치는데 무슨...˝ 절대 사지 않겠다는 결심을 하고 공연장에 들어갔다. 하지만 결심은 깨지라고 있는 게 결심이지 하며, 공연장 나올 땐 저것들을 주섬주섬 가방에 담고 있었다.

다행히 CD도 한 두번 들어보고, 책을 드디어 다 읽었다.

책은 의외로 재미있고 솔직하고 살짝 웃기기까지 하다!(편성준 님의 책을 미리 본게 아닐까 싶다 ㅎㅎ) 본인이 차분하게 다 쓴 글 같은데, 40대 여성 예술인으로서의 고뇌가 - 아니 이렇게 말하면 너무 심각해보이니 - 생각이 잘 녹아있었다.

자신의 목소리 볼륨이 점점 커져서 귀가 망가져 한 쪽의 청력이 거의 없으며, 비혼을 유지하면서 예술인으로서의 살아내기로 결심한 그 마음이 잘 읽힌다. 반려견 ‘루키‘를 키우면서 돌봄과 교감을 생활로 받아들이며, 타인에 대한 배려의 정도에 대해 고민하는 건 그녀나 나나 비슷했다. 몸을 돌보고 즐거움을 위한 한끼 밥상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루틴대로 꽤 만족스럽게 하루하루를 보내는 것이 제일 필요한 것이라 말한다.

이런 그녀의 삶을 응원하는 방법은 그녀의 공연이 있을 때 그 공연장의 관객이 되어 주는 것이다. 돈 열심히 벌어서 이자람 주자!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